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다른 진료와 달리 유독 치과 치료를 두려워하시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그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마취 주사입니다. 치과 진료의 특성상 마취를 동반한 치료가 많습니다. 치료 도중 아프지 않으려고 진행하는 치료가 바로 마취 진료인데, 바늘과 주사의 형태로 오히려 공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주사기

연약한 구강 조직에 마취 주사 바늘을 찔러 넣어야 하는 마취 주사 자체를 무서워하시거나 공포감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더 큰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꼭 진행해야 하는 과정입니다. 치과에서 진행하는 마취 종류와 마취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잘 인지하고 이해하신다면 훨씬 안 아픈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치과 마취 종류
치과 마취에 주로 이용되는 마취는 바로 국소마취입니다. 국소마취란 특정한 부위에 국소마취제를 투여하여 통증을 느끼지 못하게 할 뿐만 아니라 신경 자극의 전도를 담당하는 이온의 흐름을 억제하여 신경 막을 안정화해 신경 전도를 차단하는 마취의 한 형태입니다. 주로 치료받을 부위나 근처의 잇몸에 주사하여 국소 마취를 진행합니다. 국소마취는 주사 바늘을 이용한 침윤마취법, 전달마취법과 바늘이 없는 도포 마취법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국소 마취 종류와 마취 방법
1. 침윤마취법 - 마취하고자 하는 치아의 치근단 부위에 마취주사침을 직접 놓는 방법으로 골막 상층에 주입하거나 마취가 잘 되는 두께가 얇은 위턱뼈 부위에 자입합니다.

2. 전달마취법 - 신경의 큰 분지에 마취하여 한 번의 마취로 마취한 부위는 물론 해당 신경이 지배하는 넓은 부위까지 신경을 차단하는 마취법으로 오랫동안 마취 효과가 유지되어야 하는 치료(잇몸 수술, 매복사랑니 발치 등)나 두께가 두꺼워서 마취가 어려운 부분에 자입합니다.

3. 치주인대 내 마취법 - 치아와 잇몸 사이의 공간으로 치주인대라고 지칭합니다. 침윤마취나 전달마취만으로 완전한 마취 효과를 얻을 수 없을 때 치아와 잇몸 사이 공간인 치주인대의 얇은 조직 안에 일반 주사보다도 더 얇고 가는 바늘을 자입하여 직접 뼈 부위에 마취액을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단, 치주인대 내 마취는 골 내에 마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심혈 질환 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4. 도포 마취법 - 이는 연고형과 분사형 두 형태로 분류되며 연고형은 면봉이나 거즈에 국소마취제를 묻혀서 마취하려는 점막이나 피부에 바르고, 분사형은 마취하려는 부위에 뿌려서 마취합니다. 보통 스케일링이나 마취 주사 자입 전 부위에 도포합니다.

치과 마취

디지털 무통 마취란?
일반적인 마취 주사기는 치과 의사가 직접 손으로 주입하기 때문에 압력으로 인한 통증이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치과용 약품 및 장비들이 다양하게 개발되면서 치료 전 마취 진행 시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의료제품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디지털 무통 마취기’입니다.

무통 마취 원리
무통 마취 시스템은 일정한 압력으로 마취액을 투입하여 통증을 최소화 시켜주는 장비입니다. 바늘 굵기를 최소화하고 컴퓨터 시스템으로 아주 소량의 약물을 일정한 압력으로 천천히 주입하여 훨씬 아프지 않은 마취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치과 치료에 무통 마취를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하악은 잇몸뼈가 두꺼워서 마취가 잘 들지 않기에 하악 구치부 신경치료나 임플란트 수술, 사랑니 발치 치료는 무통 마취 대신 주사 마취를 이용해야 합니다.

마취 후 주의사항
-마취 직후 뜨거운 음식 섭취 금지
-마취가 풀린 후에 음식 섭취하기
-마취한 부분 만지지 말기
-혀, 입술, 볼, 구강 조직을 깨물지 않도록 조심하기
-마취가 풀리는 도중 빨대사용 금지

마취를 진행하게 되면 감각이 제대로 느껴지지 않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신도 모르게 마취된 볼을 씹거나 음식 저작 시 힘 조절에 실패하여 다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음식 섭취는 반드시 마취가 모두 풀린 이후에 드셔야 하며, 마취가 풀리기 전까지 대화를 하거나 혀, 입술, 볼, 구강 조직을 깨물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소아의 경우 스스로 구분하기 어려우니 부모님들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마취 깨는 시간은?
치과 마취 풀리는 시간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고, 치과마다 마취를 하는 방식이나 사용하는 약물, 지속시간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마취 이후 의료진에게 꼭 확인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신경치료나 사랑니 발치 시 2~3시간, 충치와 같은 국소마취의 경우 1~2시간 후 풀립니다. 환자분의 치아와 구강 상태, 진료에 따라 100% 무통은 어려울 수 있지만 통증 개선에 도움이 되는 장비를 이용하고 의료진이 좀 더 세심하게 환자분의 입장에서 노력한다면 어느 정도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감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민욱 원장 (치과의사)

Smart tag : 충치 치아 마취

뉴스 작성자

이민욱 사진

이민욱 치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