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어려 보이는 이미지를 위해 성형 수술이나 시술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으로 인해 얼굴의 지방량이 감소하거나, 볼 부위나 눈 밑 등 특정 부위가 꺼져 보여 실제 나이보다도 더 많게 느껴져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메이크업으로도 커버하기에 한계가 있고, 성형을 고민하더라도 회복 기간이나 절개 흉터 등의 문제로 부담이 큽니다.

이때 시술만으로도 얼굴의 볼륨을 자연스럽게 채울 수 있는데, 그중에 하나는 필러 시술입니다. 필러는 주사를 이용한 마취나 수술 없이 주사만으로 원하는 신체 부위에 볼륨감을 부여하는 쁘띠 성형의 한 종류입니다. 이때 보톡스와 필러를 같은 시술로 오해하는 경우도 있는데, 보톡스와 필러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인지해야 시술받을 때 혼란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보톡스 원리
보톡스는 근육이 과도하게 발달한 부위에 주입하여 근육 퇴축이나 근육을 이완시켜 주름을 펴주는 시술

▶ 필러 원리
필러는 깊게 패이거나 볼륨이 부족한 곳을 채워주는 시술

필러필러

필러는 볼륨이 꺼진 부위에 히알루론산과 같은 체내 성분과 유사한 충전 물질을 주입함으로써 볼륨을 확대해 주름을 개선하거나 콧대를 높여주는 원리로 진행되는 시술입니다.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목주름은 물론, 얼굴의 볼, 이마, 팔자주름 등 볼륨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위에 채워 넣어 밋밋한 인상을 개선해주면서 주름 및 탄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필러의 특징으로는 과하지 않게 자연스러움을 유지한다는 데 있습니다. 함몰되거나 꺼진 부위의 볼륨을 단시간에 빠르게 채워주고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 녹여 재시술이 가능합니다. 필러 시술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환자의 니즈(needs)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해당 부위에 대한 콤플렉스를 안전한 범위 내에서 자연스럽게 개선해주는 것이 만족스러운 결과의 기본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당연하긴 하나, 부작용이 없는 결과를 위해 시술 부위별로 적절한 필러 제품을 선택하여 환자의 피부 타입에 따라 알맞은 깊이의 피부층에 정확하게 주입하는지 인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필러가 절개나 수면마취를 진행하는 타 성형수술보다 비교적 간단한 것은 사실이지만 엄연한 의료 시술이기 때문에 시술 전후로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존재합니다.

▶ 필러 시술 후 주의사항
-필러 시술 후에는 1~2일 정도 음주를 삼가기
-찜질방, 사우나 같은 고온에서의 노출 피하기
-가급적 시술 부위를 만지지 않고 과격한 운동 금지

한편, 필러는 무리해서 과도하게 시술을 받을 경우 뭉침이나 비침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우려가 있습니다. 필러 시술의 심각한 혈관 부작용인 피부 괴사, 시력 저하 등의 증상은 빈도는 아주 드물지만, 치명적이므로 위험한 부위의 시술은 혈관 손상이 적다고 알려진 끝이 둥근 바늘인 캐뉼라를 이용하여 필러를 주입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 수면 부족. 과로 등 면역력이 저하되는 상황이 지속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므로 성공적인 시술을 위해서 전신 건강 관리를 잘 하는 것도 필러 부작용을 예방하는 첫걸음입니다. 필러의 종류도 국내산과 수입산 등 출시되는 회사의 종류가 제각각 인만큼 미세한 차이가 있기에 필러에 대해 면밀히 물어보고 충분한 상담 후에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상진 영앤필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