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선글라스는 ‘더워서’ 쓰는 것도 아닌데, 여름철 아이템으로만 여기는 경우가 많다. 여름철 햇볕이 유독 강하다는 인식 때문. 하지만 겨울철이라고 해서 안심은 금물이다. 건조하고 차가운 공기가 눈에 피로를 더할 뿐만 아니라 눈에 반사되는 자외선이 만만치 않기 때문. 겨울철 눈 건강을 생각한다면 ‘월동장비’로 선글라스가 필수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 겨울철에 눈이 더 혹사당하는 이유

선글라스를 착용한 여성선글라스를 착용한 여성

- 눈에 유독 가혹한 겨울 건조 = 1년 중 습도가 가장 낮은 달은 4월이고, 가장 높은 달은 7월이다. 하지만 눈에게는 겨울철만큼 건조한 시기도 없는데, 바로 ‘난방’ 때문이다. 습도는 고려하지 않은 채 난방기만 가동하다 보면 공기가 건조해지면서 눈을 자극하게 된다. 눈이 건조해지면 그 자체로 눈이 뻑뻑해지면서 안구 표면에 상처가 생기거나 눈이 충혈되기 쉽다.

- 찬 공기가 눈 자극 = 겨울철 찬 공기도 각막을 직접적으로 자극한다. 찬 바람이 불 때 자신도 모르게 눈물이 흐르는 것은 찬 공기에 자극받아 수분을 빼앗긴 눈이 수분 보충을 하기 위한 일종의 방어기전이다. 이런 불편감이 심해지면 눈물이 지나치게 많이 흐르는 ‘눈물흘림증’이 생길 수 있다.

- 삼한사미, 미세먼지에 속수무책 = 겨울철에는 삼한사온이 아닌 삼한사미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 잦다. 하지만 호흡기처럼 눈을 마스크로 보호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기 때문에 미세먼지에 의한 자극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

- 여름철보다 4배 많은 자외선 반사하는 눈 = 겨울철에 내리는 눈을 맨눈으로 봤다간 각막이 화상을 입는 ‘설맹증’이 생길 수 있다. 흙이나 아스팔트로 되어 있는 길은 자외선의 10% 정도만 반사하는 데 반해 겨울철 눈은 자외선을 80% 가까이 반사한다. 이는 여름철보다 4배나 많은 수치로 눈 내린 겨울철이 여름보다 눈에 대한 자외선 자극이 더 심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스키장이나 썰매장같이 눈 덮인 곳에선 눈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장치로 선글라스가 필수다.

◇ 겨울철 선글라스 선택 요령

선글라스를 착용한 남성선글라스를 착용한 남성

겨울철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선글라스를 반드시 착용하도록 한다. 이때 너무 짙은 색의 렌즈를 착용하면 동공 크기를 확대해 자외선 유입량이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 선글라스의 렌즈는 착용했을 때 눈동자가 보일 정도의 농도가 알맞다. 자외선과 함께 찬바람과 미세먼지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는 고글 형태의 선글라스도 추천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