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Q. 3개월 전에 받은 고어텍스+늑연골 콧대성형 결과가 영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제가 원했던 거보다 코가 너무 커 보입니다. 그래서 콧대 보형물이 피부에 더 유착되기 전에 재수술하고 싶은데 가능할지, 어떤 재료로 하는 것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코성형 재수술 고민코성형 재수술 고민

A. 코성형 수술과 관련해서 많이 사용되는 재료인 실리콘과 고어텍스(e-PTFE) 중 어떤 재료가 더 나은 것인가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있습니다.

고어텍스는 표면에 미세한 구멍(micropore)이 있어서 조직들이 자라 들어오기 쉬우며 그로 인해 보형물의 움직임이 적고, 피막의 생성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5~20% 정도의 높이 감소가 있어 수술 후 정확한 높이를 예측하기가 어려우며 조직들이 보형물 내부로 자라 들어오므로 제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코성형 일차수술로 실리콘 보형물이 많이 쓰이고 사용되며, 실리콘 보형물로 수술한 후에 생길 수 있는 피막구축에 의한 구축코나 피막의 석회화, 피막 내부의 지연성 혈종이 발생한 경우 등에서 이차적으로 고어텍스를 사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최근에는 중국 등 외국에서 수술한 경우 질문자처럼 고어텍스와 자가 늑연골을 이용하여 수술한 환자들이 많이 있으나 매우 제한적인 경우에서 필요한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코를 좀 더 슬림하게 하기 위해서는 콧대와 코끝에 시행되는 수술 방법이 다르므로 재수술 시기나 방법에 대해서는 가까운 성형외과를 방문하여 상담해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성하민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
성하민 링크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