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수험생입니다. 평소 제대로 된 식사를 못하고 있어서 그런지 변비가 심해요. 변비 때문에 배변이 힘들고 복통도 있는데 최근 묽은 변을 보기 시작했어요. 코 같은 점액질도 묻어나오고 변이 가늘어요. 증상이 잦아지니까 불편하고 공부에 집중이 안 됩니다. 대장암 초기증상이랑 비슷한 것 같은데 대장암일까요?
 
과민 대장 증후군과민 대장 증후군 A. 아직 대장암의 호발연령은 아닙니다. 다만 증상이 자주 생긴다면 대장내시경으로 장 내부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장 기능의 문제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식습관, 생활 습관 조절로 좋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은 과민 대장 증후군 증상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변비가 있으며, 장의 기능이 원활하지 않고 장내 굳은 변으로 배변 활동에 장애를 받아서 가스가 차고 약간의 통증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발병 원인이 명확하지 않으나 예민한 장 감각, 장운동 이상, 신체적, 정신적 원인, 면역 활성, 호르몬 조절 이상, 소장 세균 과다 증식, 유전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 스트레스도 큰 영향을 줍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장운동을 조절하는 자율신경 균형이 깨지면서 장운동 이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움직임이 빠르면 설사가 느려지면 변비로 발생하며 그 외 음주나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증상은 식사 후 스트레스를 받을 때 복통이나 불쾌한 기분을 느끼지만, 대변을 보면 증상이 완화되고 배변의 횟수가 하루에 3회 혹은 3일에 한 번 보기도 어렵게 바뀌거나 변이 단단해지거나 풀어져 나오는 등 대변 형태의 변화가 있기도 합니다. 대변에 코 같은 점액질이 나오거나 대변을 보아도 시원하지 않고 또 보고 싶다면 과민 대장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치료로는 음식 섭취 조절만으로 쉽고 효과적으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므로, 과식이나 빨리 먹기, 매운 음식 등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는 행위는 삼가시고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는 특정 당 성분인 포드맵이 함유된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과민 대장 증후군에 좋은 Low FODMAP 음식
바나나, 포도, 블루베리, 키위, 라즈베리, 레몬, 오렌지, 딸기, 귤, 죽순, 당근, 감자, 고구마, 토마토, 완두콩, 호박, 청경채, 셀러리, 생강, 상추, 피망, 근대, 시금치, 순무, 글루텐 프리 제품, 밥, 오트밀, 귀리, 기장, 차전자피, 퀴노아, 타피오카, 유당제거 우유, 올리브 오일, 소금, 설탕, 대체감미료(메이플시럽, 당밀), 허브(로즈마리, 오레가노, 파슬리, 타임, 바질)
 
* 과민 대장 증후군이 피해야 할 High FODMAP 음식
사과, 배, 수박, 액상과당(사이다, 콜라),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생마늘, 생양파, 양배추, 올리고당, 콩류, 사과, 살구, 체리, 자두, 아보카도, 버섯, 자일리톨
 
포드맵 식품은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아 설사와 가스를 유발하고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식이요법은 개인마다 차이가 크므로 음식일지를 작성해 증상이 심해지는 음식을 피하고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자신의 방법을 찾아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심원섭 (외과 전문의)

#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송이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심원섭 건강한미래항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