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음식에 찬기가 조금이라도 있으면 이가 시립니다. 치아 검진을 매년 받고 있고, 작년에 충치 치료를 해서 충치는 아닐 거 같습니다. 충치가 아니더라도 이가 이렇게 시릴 수 있나요?

치아가 시린 여성치아가 시린 여성

A. 시린이 증상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특히 음식을 씹을 때 시린 증상이 있다면, 원인을 네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치아의 금(crack)이 갔을 수 있습니다. crack의 경우, 어떤 충격이 원인이 되어 치아에 실금이 생긴 것으로, 처음에는 증상이 거의 없다가 어떤 힘을 받을 때마다 심해지곤 합니다. crack이라면, 더 심해지기 전에 빠른 보철치료로 치아 머리 부분을 감싸줘야 합니다. crack이 치아뿌리까지 내려가면 발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둘째, 충치일 수도 있습니다. 충치의 시작은 보이는 부분이 아닌 안에서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충치로 시작된 치수염의 경우, 찬 음식이나 단 음식에 반응하다가 나중에는 통증이 커질 수 있으니, 치과에 내원하셔서 치근단 방사선사진 촬영을 한번 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충치가 맞고, 증상이 나타났다면 신경치료 후 보철치료를 해야 합니다.

셋째, 치경부가 마모되어 지각과민증상의 하나로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치경부 마모는 흔히 시린 증상의 가장 잦은 원인이 됩니다. 치경부 마모로 인한 지각과민반응이라면 마모된 자리를 레진 등의 충전물로 메워주면 간단하게 치료됩니다.

넷째, 치아 높이 차이로 인한 충격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신 상태가 안 좋아지거나, 피곤한 경우이거나 특히, 치주염이 앓은 적이 있다면 치아가 이동을 하면서 높이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중 교합이 일시적으로 높아져서 시린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교합 조정과 잇몸치료로 증상이 해결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이건 이상 증상이 있다면, 가까운 치과를 방문하여 자세한 검사를 받고, 진단을 받아보길 권유해 드립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부혜진 원장 (치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부혜진 HiDoc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