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세계적으로 높은 봉우리를 자랑하는 산도 그 끝은 존재한다. 첫발을 내딛는 순간에는 끝이 보이지 않던 산도 차근히 길을 밟아 오르면 결국엔 끝을 만나게 된다. 시작이 있다면 끝이 있는 것처럼 가장 높은 곳에 다다랐다면 그다음 수순은 지나왔던 길을 다시 밟아 내려가는 것뿐일 것이다. 이는 누군가가 한 사람의 삶을 산을 오르는 것과 비교하는 것처럼 사람들의 인생과도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을 가지고 있다.

지친 남성지친 남성

늘 열정 넘치고 내일은 없는 것처럼 쏟아붓던 청춘들도 무르익고 고개를 숙이는 시기를 맞이하게 된다. 여성에게는 폐경과 함께 변화가 시작되는 것과 같이 남성들도 여성들과 비슷한 과정을 겪게 된다. 흔히 갱년기라 이르는 이 변화는 성별이나 개인차에 따라 조금씩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지금까지와는 다른 몸 상태와 정서적 변화를 겪게 된다. 급격하게 여성호르몬이 떨어지는 여성들과는 달리 남성호르몬은 30대에 정점에 달한 후 점차 떨어지게 된다. 우리의 아버지들이 늘어나는 주름과 함께 눈물이 많아지고 감정적인 변화를 보이는 것은 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남성호르몬이 떨어지게 되면 남성 기능에도 문제를 겪게 된다. 대표적으로는 성욕이 떨어지거나 발기력 저하 등의 증상들이 보이게 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심리적 불안, 우울, 체형 변화, 만성 피로 등의 증상도 함께 겪을 수 있다. 특히 예전과 달리 무기력해지고 금방 피로감에 시달리면서 원만한 성생활에도 빨간 경고등이 켜지게 된다

남성호르몬 수치는 간단한 혈액검사로 확인할 수 있다. 검사를 통해 확인된 남성호르몬 수치가 정상 범위보다 낮을 때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을 사용하게 된다. 흔히 발기부전을 겪는 40대 이상의 남성 환자들이 접근할 수 있는 치료 중 하나로 남성호르몬 감소로 인해 나타난 발기력 저하 등의 문제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은 경구제, 경피제(피부에 바르는 형식), 주사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남성호르몬 약물의 종류나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효과의 차이는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약물이 체내에서 유지되는 기간은 약 3개월 정도로 호르몬 보충 시술 후 3개월 정도의 시기 조절이 필요할 수 있다. 또한 치료를 바로 이어가기보다는 다시 한번 남성호르몬 검사를 통해 이를 조절하고 발기부전치료를 진행한다.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은 비수술 방식으로 남성들이 편하게 접근하는 발기부전치료 방법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남성들의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남성호르몬 보충 치료는 어디까지나 정상 범위에서 떨어져 부족한 남성호르몬을 채워주는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호르몬 치료를 받는다 해서 갑작스럽게 정력이 좋아지거나 급격한 변화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또한 20~30대의 젊은 남성들이 진행하기에는 부적절한 치료일 수 있기 때문에 남성호르몬 보충 치료를 진행할 때에는 반드시 의료진과의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무엇이든 과하면 화를 낳을 수 있다. 간편해 보이는 남성호르몬 보충요법도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고 적합한 치료방식이 아닐 수 있다. 또한 치료 시기나 용량을 무시한 채 욕심만 앞세워 무분별하게 남성호르몬 보충을 남용하게 될 때는 건강에 무리를 줄 가능성도 있기에 항상 주의가 필요하다. 개인의 건강 상태를 고려해 의료진과의 상담 후 안전하게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도리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도리 스탠탑비뇨의학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