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피곤하고 어두워 보이는 인상을 심어주는 다크서클. 다크서클이 있으면 눈 밑이 어둡고 칙칙하게 보여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다크서클다크서클

△ 사진 = 오케이성형외과의원

다크서클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색소침착의 문제일 수도 있고, 불룩해진 눈 밑지방으로 인해 그늘져 보여서일 수도 있으며, 눈물고랑이 꺼지거나 혈관이 비춰 보여 발생할 수도 있다. 이 같은 원인 중에 눈 밑 불룩한 지방으로 인해 그늘이 생겨 발생하는 다크서클이라면 눈밑지방재배치 수술로 개선이 가능하다.

다크서클을 개선하는 눈밑지방재배치, 어떻게 할까?

피부 탄력이 좋은 젊은 사람은 눈 밑에 불룩해진 지방만 제거해도 증상이 크게 개선된다. 하지만 피부 탄력이 좋지 않아 피부가 늘어지는 경우라면, 단순히 지방만 제거해서는 만족스러운 다크서클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없다. 단순히 눈 밑의 지방이 돌출되는 문제가 지방의 양이 많아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노화 등으로 인해 지방을 감싸고 있던 막의 힘이 느슨해져 밀려 나와 불룩하게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이 케이스에 해당한다면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해당 수술은 눈 안쪽 결막을 절개해서 과하게 밀려 튀어나온 지방을 어느 정도 제거하고 남은 지방을 알맞은 위치에 재배치하는 방식의 수술을 말한다. 만약 눈물고랑인대가 깊어 눈 밑이 꺼진 형태의 다크써클이라면 꺼진 부위에 유착된 인대 부분을 제거하고, 필요한 경우 미세지방 이식으로 꺼진 부분을 보완하는 수술을 할 수도 있다.

다크서클 유형을 파악해서 신중하게 선택해야

눈밑지방재배치를 고려한다면,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개인의 나이와 피부 탄력 정도, 그리고 꺼짐 정도와 지방의 양 등을 충분히 파악해서 다크서클을 개선하기 위한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눈 밑은 생각보다 피부가 예민하고 얇다. 수술이 잘못된다면 수술한 티가 겉에서 드러날 뿐만 아니라, 다크서클 개선 효과 또한 오래 보지 못할 수 있으니 반드시 유의하고 내게 꼭 필요한 수술이나 시술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기호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기호 오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