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최근 난소종양(기형종)과 자궁내막증으로 수술을 받았습니다. 평소에 수면장애가 심해서 정신과 약을 5년 이상 복용 중입니다. 불면증이 잘 나아지지 않고 내성이 생기다 보니 복용 기간이 늘어나고 부작용도 우려됩니다. 정신과 약을 오랜 시간 먹으면 부인과 질환에 영향을 주진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난소나 자궁, 즉 생식기 쪽에 나쁜 영향을 끼치진 않을까요?

약을 복용하는 여성약을 복용하는 여성

A. 장기간 약을 먹다 보니 여러 가지로 걱정이 많으시죠? 정신과 약이 대사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어, 피임약이나 다른 약물과 같이 먹을 때 조금 조심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생리 주기를 불규칙적으로 만들 수도 있고요.

약물 복용이 임신했을 때 태아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어서, 임신을 계획할 때에는 정신과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 후 약물을 조절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받으신 난소 종양과 현재 드시는 정신과 약물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난소종양은 흔한 부인과 질환이고 복용 약물과 상관없이 있을 수 있는 질환이니 약물 때문에 생기거나, 다시 재발할까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임신계획이 없고 생리를 규칙적으로 하고 있다면 다른 분과 같이 일반적인 부인과 검진(경부암 검사, 초음파 검사-난소 혹 재발 여부 확인 등)을 받으면서 경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임신계획이 있거나 생리불순이 반복되면 산부인과에서 자세한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정선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김정선 에스산부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