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Q. 왼쪽 가슴에서 멍울이 만져지는데, 만지면 통증도 있어요. 이런 증상이 있으면 유방암일 가능성이 있는 건지 걱정됩니다.

가슴 멍울

A. 일반적으로 10대 후반 ~ 30대 여성의 가슴에서 멍울이 만져질 경우에는 대부분 정상적인 유선조직 (=모유 만드는 공장)의 뭉침에 의한 증상 가능성이나 양성 종양 (섬유 선종 혹은 섬유 낭종성 질환)의 발생에 의한 증상 가능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때 생리 주기에 따라 멍울이 만져질 때도 있고 만져지지 않을 때도 있으면 정상적인 유선조직의 뭉침을 의심할 수 있지만, 생리 주기와 무관하게 멍울이 만져질 경우에는 양성 종양의 발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양성 종양 중에서도 단단한 멍울이 매끈하게 만져지고 주변으로 움직일 경우에는 섬유 선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끔 지방 덩어리가 뭉쳐져 멍울처럼 만져지는 경우도 있으나, 이 경우 말랑말랑한 느낌의 멍울이 만져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40대 이상 여성의 가슴에서 단단한 멍울이 만져지거나 만져지는 멍울이 움직이지 않고 고정된 느낌일 경우에는 앞서 언급한 유선 조직의 뭉침과 양성 종양 가능성에 더하여 유방암의 발생 가능성 역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올려주신 글에 작성한 이의 나이 및 정확한 증상에 대한 언급이 없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본인이 느끼는 증상에 대하여 정확히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따라서 현재 증상에 대하여 걱정되신다면 가까운 병원 (유방 외과 / 산부인과 / 영상의학과 등)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끝으로 일반적인 유방암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방에서 만져지는 통증이 없는 멍울
- 딱딱하고 표면이 울퉁불퉁하며 잘 움직이지 않음​
2. 피가 섞인 유두 분비물 - 한쪽 유방에서 하나의 유관 (모유가 나오는 통로)에서 짜지 않아도 나오는 혈성 분비물
3. 유방 피부 함몰
- 피부가 보조개처럼 함몰되는 증상
4. 함몰 유두
- 예전에는 돌출되어 있던 유두가 최근 딸려 들어가게 되는 경우​
5. 겨드랑이에서 만져지는 통증 없는 멍울
- 유방암이 진행되었을 경우 겨드랑이 쪽에서도 큰 멍울 (림프절=임파선)이 만져짐
6. 그 외 드물기는 하지만 유두-유륜 부위에 습진 같은 피부 증상이 나타나거나 갑자기 가슴이 붓고 붉어지고 통증을 동반하면서 피부가 귤 껍질 같이 보이는 증상 이때 가슴 통증은 전체 유방암 환자 중 5% 정도만 호소하기 때문에, 유방암의 전형적인 증상은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민수 (외과 전문의)

Smart tag : 유방암 유방 여성

뉴스 작성자

김민수 사진

김민수 외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최송이 사진

최송이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올바른 건강정보 알리기
  • 이메일 sychoi0817@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