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하는 신체 기관이다. 그래서 코의 모양에 따라서 사람의 이미지가 달라지기도 한다. 코는 인상에 영향을 끼치는 것과 동시에 호흡과 후각에 밀접한 연관이 있는 중요한 신체 기관이기도 하다. 만일 코에 구조적인 이상이 있다면, 숨 쉬는 것에도 이상이 있을 수밖에 없다.

코의 기능에 이상을 만드는 내부적인 요인은 다양하다. 그중 하나가 비밸브협착증이다. 비밸브는 공기가 허파로 들어갈 수 있게 해주는 길이라고 할 수 있다. 비밸브는 외밸브와 내밸브로 나누어져 있다. 외밸브는 콧구멍을, 내밸브는 코의 안쪽에 있는 길이라고 볼 수 있다. 공기가 들어가는 길인 비밸브가 좁아지면, 들어오게 되는 공기의 양이 줄어들면서 코 막힘이나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

여성의 옆 모습여성의 옆 모습

외비밸브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쉽게 알아챌 수 있으나, 내비밸브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자가진단과 CT 촬영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숨을 크게 들이마실 때 콧등의 피부가 일시적으로 함몰되는 현상이 나타난다면, CT 촬영이나 코 내시경을 통하여 정확한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만약 비밸브협착증이 있다면 어떤 수술을 진행해야 할까? 이때 비밸브를 넓혀주는 펼침이식술을 진행해야 한다. 펼침이식술은 비중격과 상외측 연골 사이에 연골을 이식하여 내비밸브의 구멍을 넓혀주는 수술이다. 이 수술을 진행하면 내밸브의 각도가 넓어지며 코막힘이나 답답한 느낌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수술 후에는 1박 2일 정도 입원한 뒤, 다음날 드레싱 후 퇴원하게 된다. 코안에 지혈하는 솜은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면 조금씩 녹아서 나오게 된다. 수술 일주일 뒤에는 비주의 실밥을 제거하고, 덜 녹아 나온 솜을 제거한다. 또한 수술 후 2주일 뒤에는 수술 부위를 체크한 뒤 코안 쪽의 실을 뽑아준다.

코의 내부를 고려하지 않고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 코 모양은 예쁠지 몰라도 숨을 쉬는 데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때문에 코 성형 수술을 고려하는 경우 콧속까지 고려하는 수술을 진행하는 병원인지, 3D CT, 코 내시경 등 정밀 진단을 진행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또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에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정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정기 머스트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