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특히 새벽 기상 시에 뒷목과 승모근이 뭉치고, 왼팔과 손이 저리고 힘이 없는 느낌입니다. 눈충혈과 입마름, 가슴이 답답한 증상도 있어서 어디가 문제인지,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지 알고 싶습니다.

뒷목통증뒷목통증

A. 현재 호소하고 있는 증상 위주로만 설명해 드리면 ‘목디스크’ 질환이 있을 때 뒷목과 승모근에 뭉침, 쑤심, 왼팔의 손저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깨 문제로 인해서도 승모근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왼팔 손저림 증상이 나타나는 곳이 바깥쪽인지, 안쪽인지에 따라 척골, 요골 신경 문제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손저림이 손목과 손바닥 사이라면 손목터널 증후군인지 확인이 필요하며, 손바닥에서 손가락의 안쪽, 바깥쪽, 어느 손가락의 저림인지에 따라 목디스크인지 척골, 요골, 손목터널 증후군과의 병변 부위를 감별하게 됩니다.

눈충혈, 입마름과 가슴이 답답한 증상 또한 목디스크가 경추 어느 부위에 따라 나타날 수도 있지만, 대중적인 증상은 아니며, 다른 원인에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내과 질환과의 감별도 중요하겠습니다.

우선 X-ray, CT 검사에서도 어느 정도 목디스크를 유추해 볼 수 있지만, MRI 촬영을 통해 인대, 디스크 등의 문제를 확인하시고 중심성 디스크인지, 척추관협착증인지, 경추관 협착증인지 등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겠습니다.

정리하자면, 우선 신경외과 또는 경추(목)를 진료하는 진료과에서 목에 문제가 있는지 정밀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은 후에 목에 의한 증상은 치료를 받으면서 경과를 지켜보시고, 목과 다른 원인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해당 과에 협진을 통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중권 (신경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
김중권 새나래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