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난임 여성분들을 치료하다 보면 시험관아기 임신 성공 후 혹은 자연임신이 되었는데 유지가 안 되어서 계류유산으로 이어지고 소파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고령 임신이거나 고난도 난임 환자분들의 경우에는 어렵게 착상성공이 되었지만 유산으로 이어지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다음 임신 성공을 위해서는 유산 후 회복의 첫 단계부터 매우 중요합니다.

고민하는 젊은 여성고민하는 젊은 여성

환자분들이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 중 하나가 “유산 후 한약 복용은 언제 해야 할까요?”입니다. 유산 후 한약은 자궁내막이 가장 상처가 많고, 취약해져 있는 시기인 소파수술 후 첫 생리를 하기 전에 복용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주의점은 자궁이 약해진 시기라고 바로 보약을 우선으로 복용하면 안 됩니다.

계류유산 후 한약 처방은 단계적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첫 단계에서는 자궁 내 수술로 남아있는 어혈을 해소하고, 수술 부위에 고이게 되는 피로 인한 염증을 예방하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이 부분의 회복을 위해 한약을 복용하는 중에 고여있거나 남아있던 혈이 남아있다면 밖으로 배출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궁 주변부 혈관들의 오래된 혈성 노폐물인 어혈 해소 및 양질의 혈액생성을 도와주기 위해 한약 처방을 하게 됩니다. 그 이후 단계에서는 자궁뿌리의 힘을 다시 회복하고, 자궁과 난소 주변의 골반강내 좋은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들의 순환을 개선시켜 안정적인 자궁, 난소 상태를 만들기 위해 한약 처방을 하게 됩니다.

계류유산 후 조리 회복 기간을 놓쳐버리면 후유증을 남기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답니다. 유산 후 생리는 보통 첫 생리는 수술 후 4~6주 이내에 하게 됩니다. 유산 후에 자궁, 난소기능이 빨리 회복되는 경우에는 28~30일 정도에 첫 생리를 하게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2달까지도 생리를 거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유산 후 생리 주기 및 생리 양, 생리혈이 정상으로 회복되는 것이 자궁 회복에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에 잘 관찰을 해야 하며, 정상 상태가 아닌 경우에는 좀 더 심층적인 한의학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유산 후 조리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유산 후 첫생리가 끝나게 되는 4~6주까지는 잘 조리를 하셔야 자궁이 제대로 회복이 됩니다. 그 기간 동안에는 찬 음식, 찬물, 차가운 과일, 찬 음료수, 찬바람, 술, 담배 모두 피해야 합니다. 성관계도 정상적인 첫 생리 전에는 자제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약해진 관절과 면역력으로 자궁냉독이 쌓이고 유산 부위에 통증이 오래갈 수 있으니 1시간 이상 외출 및 여행도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고지은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고지은 쉬즈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