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며칠 전부터 귀에서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특히 조용한 공간에서 더 심하게 느껴지는데요. 이비인후과에 가서 고막도 들여다보고 청력검사도 했는데 특별히 문제가 없다고 하네요. 근데 왜 계속 이런 소리가 들리는 걸까요?

이명(귀울림)이명(귀울림)

A.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실제 귀 안에 이물이 있어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외래 진료 시 귀 안을 내시경이나 현미경을 통해 관찰하면 확인할 수 있고, 도구를 이용하여 이물을 제거하면 좋아집니다.

다음으로는 고막의 문제인 경우인데, 고막이 여러 가지 이유로 움직임이 너무 커지거나 고막 안쪽으로 물이 찬 경우 등으로 인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약물치료나 고막 절개술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다른 대표적인 이유로는 이관의 장애로 인해 증상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관은 코와 귀를 이어주며, 압력을 조절해주는 기관입니다. 비염이 나 코안에 질환이 생기는 경우, 감기가 심한 경우 등 여러 가지 상황에 의해 이관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고막의 운동에 이상이 생기고 이로 인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명이 발생한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질문자분의 귀를 직접 확인하지 못해 정확한 답변을 드리지는 못하지만, 현재 다니고 계시는 병원을 정기적으로 외래 관찰하면서 우선 담당 주치의와 상의하며 진료하시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석준호 (이비인후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석준호 영천중앙이비인후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