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음경의 건강이 남성 전체 건강의 선행지표의 역할을 담당하는 건가요?

건강한 남성건강한 남성

음경 혈관의 건강은 바로 남성 신체의 건강 선행지표의 역할을 합니다. 음경 위축으로 음경확대를 상담 받았던 중년남성이 시간이 흐른 후 심장질환이나 뇌혈관 문제로 치료를 받는다고 내원이 어렵다는 경우를 접할 수가 있고, 발기부전 치료 중인 환자가 심장 스텐트 시술과 심장약을 복용함으로서 경구용 발기부전약이 아닌 주사요법으로 치료를 전환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음경 위축이나 발기부전이 있는 중년남성이 증상 호소 후 심장질환이나 뇌혈관질환을 겪게 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Q. 음경 위축이 심장질환이나 뇌혈관질환을 일으킬 가능성이 증가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음경 자체의 위축이나 음경 혈관의 위축이 남성 신체의 건강 선행지표가 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음경동맥은 1-2mm(평균 1.5mm)로서 남성의 동맥 중 얇은 혈관입니다. 심장질환을 일으키는 관상동맥이 3-4mm, 뇌 질환을 일으키는 경동맥이 5-7mm, 하지 혈류장애를 일으키는 하지동맥이 6-8mm로서 신체 혈관 동맥 중 가장 얇은 것이 음경동맥입니다. 이러한 동맥혈관 직경의 50% 이상이 막히거나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심각한 혈류장애가 나타나면 음경 혈관 위축이 발생하게 되는데, 마치 물의 흐름이 작은 시냇물에서 오염이 시작되면 순서에 따라 강물이나 바닷물도 자연스럽게 오염되듯이 가장 작은 음경 혈관의 이상 소견은 다음으로 심장혈관, 뇌혈관, 하지 혈관 장애 등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려주게 되는 것입니다.

Q. 경기 선행지수처럼 남성 신체 건강지수가 되는 이유가 되는군요.

마치 경제에서 선행지수가 구성 지표를 종합적으로 파악해서 작성 후 지표가 올라가면 경기상승, 내려가면 경기하강을 의미하듯이 남성의 음경 혈관이 좋게 유지 잘되면 남성의 신체 건강은 상승하고, 음경 혈관이 위축되면 신체 건강 또한 저하될 가능성을 시사하게 되는 것입니다. 경기선행지수가 내려가서 경기하강이 예상되면 정부는 각종 부양책을 사용해서 경기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게 되듯이 남성이 음경 위축이 나타나면 남성은 전신 건강을 호전시키는 본인만의 부양책을 사용해야 합니다.

Q. 어떤 음경 기능 강화 부양책이 필요한가요?

심호흡하는 남성심호흡하는 남성

건강 부양책은 바로 혈관 기능향상을 위한 노력입니다. 혈관 기능은 물의 흐름과 동일합니다. 물의 흐름이 빠르고 많을수록 시냇물이 깨끗해지듯이 심장,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강도 높은 유산소 운동이 필요합니다. 땀이 흐를 정도의 유산소 운동은 아주 효과적입니다. 다음은 혈관을 확장하고 이완시키는데 필수적인 심신의 이완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평상시 눈을 감고 명상을 자주 하거나 긴 호흡을 내쉬는 호흡법은 심신의 이완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유산도 운동에 의해서 증가한 혈류량은 이완에 의해서 넓어진 혈관을 순환하면서 가장 최고의 신체 상태를 유지하는 핵심적인 신체 부양책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음경 위축이나 발기부전이 심장질환이나 뇌혈관질환의 전조증상이라고 불안해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이러한 남성 신체 부양책에 의해서 음경이 위축되는 신호는 오히려 신체 건강을 획기적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계속 반복되어 왔던 음주, 흡연을 중단하시고 운동요법, 스트레스 조절에 최선을 다하게 되면 건강증진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영진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