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코 세척을 한 후 바닥에 누워서 하품했더니, 순간 물이 귀에 확 들어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 이후 귀에서 계속 찌릿찌릿하면서 아프더군요. 지금은 시간이 좀 지나 통증은 줄었는데, 소리가 잘 안 들립니다. 아무래도 코 세척 시 사용하는 식염수가 귀 안으로 흘러 들어간 거 같은데, 귀에 큰 문제가 생기는 걸까요?

귀가 먹먹하고 소리가 잘 안들려요귀가 먹먹하고 소리가 잘 안들려요

A. 코 세척을 한 후 누워서 하품할 때 코 뒤쪽 비인두 쪽에 있는 이관 입구부를 통해, 중이 쪽으로 식염수가 들어간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생리식염수를 사용하셨다면 중이강 내에서 달팽이관 쪽으로 이동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중이강 내에 물이 차 있으면 소리가 전파하는 것을 방해해 전음성 난청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침을 삼키거나 하품하는 등의 이관을 열리게 하는 방법들을 사용하다 보면 증상이 다소 호전할 수 있으나, 증상이 지속한다면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내원해 상태를 관찰을 하도록 합니다.

아울러 코 세척 시에는 '크' 나 '아' 소리를 내시면서 하셔야 귀 쪽으로 넘어가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고개를 숙여서 나오는 세척수를 닦아 내시고 불편하더라도 코를 세게 풀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강현우 (이비인후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강현우 다솜이비인후과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