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손가락을 포함한 손과 팔에 넓은 면적의 점이 있는데, 꼭 제거하고 싶습니다. 피부 레이저 치료를 수십 번 넘게 해봤지만 크게 소용이 없어서 점을 제거하기 위해 아예 피부 이식을 하고 싶은데요, 가능할까요?

고민하는 표정고민하는 표정

A. 넓은 부위의 점 제거와 관련하여 성형외과적 측면에서 보면 피부 이식은 외상(조직 손상, 화상 등)에 의해 피부의 결손이 생긴 경우나 피부 병변을 수술적으로 제거하여 발생한 피부 결손을 메워주는 수술입니다.

정상적인 피부 조직을 주로 허벅지나 엉덩이 등에서 채취하여 이식편으로 사용하는데, 결손 상태에 따라 전층피부이식(FTSG - 진피층 포함)이나 부분층피부이식(STSG)으로 나뉩니다.

(문의한 피부 병변을 직접 보지 못한 상태에서) 수술적인 면에 대해서는 우선 팔과 손은 관절이 많고 특히 손은 미세한 움직임을 만드는 기관이기 때문에 피부 이식은 아주 신중히 진행되어야 합니다.

피부 이식이 생착되는 동안 손을 자유롭게 쓸 수 없고, 관절은 특정 자세로 고정하게 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되며, 생착 후에도 재활 훈련이 필요합니다. 또 이 같은 과정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이식 부위의 구축이 올 수도 있습니다.

개인병원에서는 피부 이식을 거의 하지 않고 대학병원 성형외과에서 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질문자가 피부 이식을 원한다고 하여 무조건 되는 것은 아니고, 피부과적인 진단과 치료, 적응증에 해당할 경우 성형외과와의 협진 후 최종적으로 수술 여부가 결정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종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
김종석 청담라인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