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애매한 허기에 배를 긁적이며 냉장고 앞을 서성이다 언제 샀는지 기억도 나지 않는 우유를 발견한다면? 아마 당장 취할 수 있는 행동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뉠 것이다. 지나간 날짜를 셈하며 우유를 그대로 버리거나, 육안으로 큰 이상이 없어 보인다면 그대로 입안으로 삼켜버릴지도 모른다. 후자의 경우 아무런 증상 없이 넘어갈 수도 있지만 간혹 식중독과 같은 심각한 후폭풍이 밀려올 수도 있다.

언젠가 지나간 계절의 옷을 정리하다가 발견하게 되는 만 원짜리 한 장처럼 예상치 못한 발견이 반가운 경험도 있지만, 언제 보관해둔 것인지 기억도 나지 않은 한 알의 약을 발견하는 때도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렇게 발견하게 된 약물에 대한 취급을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음식이든 약물이든 복용을 권장하는 기한은 정해져 있다. 만약 개인적인 지병이 있어 약물을 처방받는 경우, 약을 처방하는 과정에서 복용 시기와 보관에 대한 주의를 환자에게 전달한다. 하지만 이를 상기하지 못한 채 복용을 권장하는 기한을 훨씬 넘긴 약을 그대로 먹으려는 경우가 있다.

남성남성

일반적으로 다소 간편하게 구할 수 있는 진통제나 상비약 등은 보관법에 대한 경각심이 낮은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약물에 따라서는 보관방법과 사용기한에 대한 주의가 필요할 때가 있다. 이제 남성들에게 익숙한 질환이 되어버린 ‘발기부전’은 남성들과 동고동락한 기간이 오래된 만큼 치료법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그렇기에 지금까지도 여러 모방 제품들이 나오고 더욱 효과적인 치료법들이 많이 소개되었다.

발기부전 치료는 흔히 비수술적 방법과 수술을 통한 치료로 나눌 수 있다. 그중에서도 요즈음 남성들에게 입소문을 타고 그 인기가 높아져 가는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트리믹스'가 있다. 트리믹스는 기존의 경구로 복용하는 방식의 발기부전 치료제보다 효과가 빠르기에 이를 선호하는 남성들이 많다. 트리믹스는 자가주사방식으로, 만년필처럼 생긴 외관 속에 혈관확장제가 들어있는 주사기가 내장되어 있어 이를 간편하게 음경에 직접 주사할 수 있다. 직접 남성의 성기에 주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존의 경구 복용제보다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의사에게 상담받고 있는 남성의사에게 상담받고 있는 남성

그러나 트리믹스를 사용할 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주사를 놓는 위치나 약물의 보관법 등이 좀 더 까다롭고, 권장하는 사용횟수나 약물의 용량 등에 있어서 철저히 의료진의 안내를 따라야 한다. 임의로 약물의 용량을 변경하거나 너무 빈번한 주사는 여러 부작용을 일으키는 위험이 따른다. 또한 주사약물은 반드시 냉장 보관하여야 하며, 처방 후 한 달 이내에 사용해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트리믹스를 사용할 때 생길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음경 지속발기나 음경 섬유화 등이 있다. 이러한 부작용은 트리믹스 사용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숙지되어 있고 의료진의 안내만 잘 따른다면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니다. 하지만 권장된 용량 이상의 양을 사용하거나 한 곳에만 지속적으로 주사를 하는 경우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날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

만약 트리믹스를 사용 중에 2시간 이상 발기가 지속하거나 한다면 바로 가까운 의료기관이나 약물을 처방 받은 곳에 연락을 취해 처치를 받아야 한다. 이를 지속해서 방치할 경우 음경에 괴사 현상이 일어나 절단을 해야 하는 위험한 상황까지 이를 수 있다. 트리믹스는 알고 제대로 사용한다면 발기부전으로 고생하는 남성들에게 약이 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는다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처방과 함께 충분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도리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도리 스탠탑비뇨의학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