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가족 중에는 요로결석이 없는데, 평소 치킨과 육류를 자주 먹어서 일까요? 몇 일 전 요로결석을 진단받았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치료하고 관리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결석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남성결석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남성

A. 요로결석은 오줌이 만들어져서 몸 밖으로 배출되기까지의 오줌이 나오는 길(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 결석(돌)이 생겨 신체에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요로결석은 활동성이 많은 20~40대의 중년기에 주로 발생하며, 남자가 여자보다 2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합니다. 요로결석의 병인은 아직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요로결석의 치료 방법에는 대기요법, 체외충격파쇄석술, 내시경을 이용한 결석 제거술, 외과적 결석 제거술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우선 어떤 방법을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대기요법은 결석의 크기가 4mm 이하인 경우 주로 사용되며, 적절한 운동과 함께 하루 오줌량이 2~3L 이상이 되도록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면서 결석이 자연 배출되기를 기다리는 방법입니다. 내시경을 이용한 요로결석 제거술이나 체외충격파쇄석술의 획기적인 치료법으로 대부분의 결석은 치료 가능하며, 비수술적 치료법이 요로결석의 90% 이상에서 먼저 선택되지만, 결석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요로계의 이상이 동반된 경우는 외과적인 결석 제거술이 이용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은 치료 후 6년 이내에 60~70% 정도 재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결석의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적절한 운동과 함께 하루 2L 정도의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맥주 등의 알코올은 이뇨효과는 있으나 칼슘 및 인산의 요 중 배설을 증가 시켜 오히려 결석 형성을 촉진하므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요로결석요로결석

요로결석의 원인이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기 때문에 예방을 완벽하게 할 수는 없으나, 결석의 높은 재발률을 고려한다면 예방이 결석의 제일 효과적인 치료법이라고 생각됩니다.

1. 물을 충분히 마십니다.

식후, 취침 전 그리고 운동 후에는 두 컵 이상의 물을 드세요.

하루 요량이 2L 이상이 되어야 결석이 예방됩니다.

2. 소금 섭취를 적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음식은 가능한 한 싱겁게 드세요.

소금, 냉동 음식, 생선이나 육류의 캔 음식, 피자, 김치, 간장, 피클, 캔 야채음료, 소시지, 베이컨은 가능한 피해야 합니다.

3. 고기를 적게 먹도록 합니다.

고기나 생선은 한 끼에 100g(고기 1인분이 200g) 이상 드시지 마십시오.

4.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지방 요구르트, 밀크쉐이크, 피자, 치즈, 정어리, 우유, 연어, 버섯, 아이스크림, 토마토, 푸딩, 굴, 옥수수빵 등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적게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영진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