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은 요즘 뱃속이 불편하고 화장실을 가도 시원하지 않습니다. 미키는 쉽게 피곤해하고, 조금만 피곤해져도 감기를 달고 삽니다. 면역세포의 70%가 머무는 장 건강을 개선하기로 마음먹은 스프링과 미키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려고 합니다. 약사님의 도움을 받기로 한 뒷면 읽어주는 언니들. 프로바이오틱스를 선택할 때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약사님의 설명을 들려드릴게요.
▲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우리 몸속에 적절한 양이 존재할 때, 건강상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미생물, 유익균을 말합니다. 그리고 발음은 비슷하지만, 엄연히 다른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 역할을 하는 복합 탄수화물을 가리킵니다.
▲ 신바이오틱스 그렇다면, 신바이오틱스는 뭘까요? 새로운(新) 바이오틱스의 종류일까요? 신바이오틱스는 위에서 말한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함께 들어 있어서 장내 유익균들의 점착 및 생장률을 높여줄 수 있도록 하는 제품의 종류입니다. 신바이오틱스의 '신'은 한문이 아닌 영어 Synergy(시너지)에서 따온 'Syn'의 뜻을 가집니다. 우리가 제품을 고를 때 신바이오틱스라는 표기를 찾지 못했다면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다는 표기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신바이오틱스 제품을 고르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프리바이오틱스에는 프락토올리고사카라이드(FOS), 이눌린, 치커리파이버, 갈락토올리고사카라이드, 자일로올리고사카라이드 등이 있습니다.
▲ 프로바이오틱스 선택 기준 ① 유익균의 이름(Strain)까지 확인하라!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선택할 때 중요한 기준 중 하나가 어떤 균주(Strain)가 들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유익균의 이름은 속(Genus), 종(Species), 균주(Strain)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것은 한국인(속), 김씨 성을 가진(종), 정은(균주) 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는 한국인 김씨 성까지 밖에 확인할 수 없지만,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LA-5는 한국인 김씨 성을 가진 정은 이라는 것까지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많은 균주가 들어있다고 좋은 제품일까요? 균주의 종류가 많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니, 꼭 균주(Strain)까지 확인하고 이 균주가 어떤 효능과 연구 결과를 가졌는지 찾아보는 꼼꼼함도 필요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선택 기준은 이 외에도 더 있는데요. 다음 편에서 꼭 확인하시고 더욱 꼼꼼한 소비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