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제가 몇 주 전부터 어깨 목, 얼굴이 땅기는 증상이 생겨서 병원에 갔더니 근막통증증후군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 증상은 왜 생기는 건가요? 주사 치료가 효과가 있다는데 이 주사는 어떤 성분인지, 부작용은 없는지도 궁금합니다.

오십견 등 각종 어깨 통증오십견 등 각종 어깨 통증

A. 근막통증증후군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고, 근막(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의 통증 유발점은 갑작스럽게 근육에 스트레스가 가해지거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한 결과, 조직이 손상되고 근육세포 내의 칼슘 농도 조절에 이상이 발생하면서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 등에 의해 발생하기 쉽고, 거북목, 둥근 어깨 등의 잘못된 자세가 주원인으로 보고, 술, 과로, 불면, 과사용 등등에 의해서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사 치료는 스테로이드를 섞기도 하고 안 섞기도 합니다. 섞고 안 섞고는 담당 의사 선생님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주사 전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섞고 안 섞고 효과 여부는 아직 논란이 있고 일단은 두 경우 다 효과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사약은 직접 주입을 안 하고 dry needling이라고 근육만 자극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주사를 자주 맞으면 안 좋다는 경우는 주로 스테로이드가 들어간 주사의 경우인 경우고 제외된 경우는 자주 맞으셔도 몸에 크게 무방합니다. 보통 엉덩이에 맞는 주사는 일시적 진통 소염제고, 통증클리닉에서 아픈 부위에 직접 주사로 찌르고 약이 주입되었다면 통증 유발점 주사 치료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주사 치료는 통증 유발점을 잘 찾는 것이 효과에 많이 도움이 되기 때문에 1번 효과 없었다고 계속 없는 것은 아니니 꾸준히 치료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양성석 (정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양성석 예스병원(구로)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