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두통은 대부분의 사람이 살면서 한두 번은 경험하는 증상이다. 여성의 경우 임신 중에 발생하는 두통으로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은데, 임신 전처럼 약을 먹으면 아기에게 해가 될까 불안해 참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한다.

두통을 느끼는 여성

임신 중 두통은 왜 생기는 걸까? 하이닥 건강 Q&A에서 산부인과 상담의사 강미지 원장은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 관련 호르몬의 변화 및 낮아진 혈관 압력, 육체적인 피로와 스트레스 등으로 긴장성 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임신 중 두통은 자세가 좋지 않거나 수면 부족, 카페인 중단, 입덧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

임신 중 발생하는 두통은 비정상적인 반응이 아니므로 큰 걱정은 거두는 게 좋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압박감과 머리가 조이는 느낌은 진통제를 입에 넣고 싶을 만큼 괴롭다. 임산부 두통, 어떻게 다스리는 게 좋을까?

강 원장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진통제도 두통에 일시적으로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지도록 노력하고 피곤하고 졸릴 때는 잠시 낮잠을 자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규칙적인 운동이 도움이 된다”고 말하며 “커피를 즐겨 마시다가 임신 후 카페인 섭취를 끊은 경우라면 선호하는 커피 한 잔 정도는 마시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심호흡, 요가, 마사지 등으로 몸과 마음을 이완하고 건강한 식단 유지, 충분한 수분 섭취, 산책 등도 두통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운동이나 충분한 휴식 등으로도 두통 증상이 조절되지 않고 심해진다면 다른 질환으로 발생한 두통과의 감별이 필요하니 병원에 방문하여 현재 두통 양상에 대해 상담하고 필요 시 검사를 통해 원인을 밝히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

Smart tag : 두통 임신 중추신경 말초신경

뉴스 작성자

권예진 사진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kyj00@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