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치아교정은 말 그대로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를 모양과 크기 그리고 구강구조를 확인하여 치열을 가지런하게 하는 시술이다. 치아 교정은 심미적 개선과 치아 기능 회복에 큰 효과가 있어 많은 사람이 나이와 상관없이 관심을 가진다.

치아치아

이번에는 치아 교정을 하는 많은 원인 중 ‘돌출입’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돌출입은 얼굴 옆면을 기준으로 했을 때 코끝이나 턱끝에 비해 입이 튀어나온 증상을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을 가진 사람 중에는 튀어나온 입으로 인해 화나 보이거나 퉁명스러운 이미지로 보여 고민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고민은 치아의 크기, 잇몸 돌출 정도, 발생원인 등 고려한 교정치료로 상당 부분 개선이 가능하다. 즉, 사람마다 다른 구강구조를 고려해 정밀검사 후 증상에 맞는 체계적인 치료가 이루어지면 심미성과 더불어 치아 기능까지도 회복할 수 있다.

치료적인 부분을 좀 더 이야기하자면 돌출입은 유형에 따라 비발치 교정도 가능하다. 하지만 치아의 이동 공간이 부족하다면 발치 교정이 필요할 수도 있다. 이때는 일반적으로 작은 어금니를 뽑아 앞니를 최대한 후방이동 시키는 방향으로 진행한다. 그리고 교합의 문제도 중요하기 때문에 위턱과 아래턱의 관계도 함께 살펴야 좀 더 원활한 교정치료가 될 수 있다.

돌출입의 원인은 개인마다 다르다. 타인보다 입술이 두꺼워 돌출된 것처럼 보이는 이도 있고, 혹은 잇몸보다 치아가 튀어나와서가 그 원인인 경우도 있다. 그래서 돌출입을 교정하고자 한다면 치과에서 정밀검사 후 충분히 상담을 받고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한정흠 원장 (치과 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한정흠 푸른나무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