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매일 야간 근무를 해야 하는 일자리가 생겼습니다. 야간 근무를 하게 되면 주간에 수면해야 하는데, 건강상 괜찮을지 걱정됩니다. 인터넷에서는 야간 근무가 고혈압과 당뇨병을 불러온다는데 사실인가요?

야간 근무로 피곤한 여성야간 근무로 피곤한 여성

A. 아직 고정된 야간작업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려진 정보가 부족합니다. 하지만 매일 고정된 야간작업을 시행할 경우 장기간 종사하더라도 완전히 야간작업에 익숙해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연속 3일 이상 야간작업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고, 연속 7일 이상 야간작업을 하였을 때는 1~2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야간작업 중간에 30~40분 이상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야간작업이 끝난 후 최대한 이른 시간에 수면을 한 번 취하고 야간 출근하기 전에 2~4시간가량 한 번 더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기간 야간작업을 할 경우에 수면장애,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및 각종 위·장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음으로 식습관이나 운동 등의 생활습관 개선도 필요합니다. 잠이 오지 않을 경우 음주를 하는 것은 오히려 숙면을 방해할 수 있음으로 삼가는 것이 좋으며, 커피는 하루 1~3잔은 안전하나 야간작업 후반에 커피를 섭취할 경우 야간작업 이후의 숙면에 방해가 되니 조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송유준 (작업환경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송유준 (사)대한산업보건협회남부산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