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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어느 날은 운동을 조금만 했는데 근육통이 생기고 알이 배겨요. 어떤 날은 더 열심히 운동했는데 몸에 별 반응이 없는데 왜 그런 건가요? 근육이 생성되는 원리는 운동을 무리해서 한 후 근육이 찢어지고 통증이 생긴 다음 근육이 회복된 후 더 생기는 것이 아닌가요?

운동 후 근육통

A. 네. 맞습니다. 그 과정은 맞지만 사실 근육에 통증이 느껴진다는 것은 근육에 손상을 입었다는 것을 말하는 무조건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근력이 세고 체력이 좋을수록 근육통이 잘 느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근 손상은 분명히 생기므로 근육통이 없다고 같은 부위 운동을 다음 날 무리해서 하면 파열의 우려가 있는 것입니다.

보통 근육통 등은 운동 시작 3~4주 정도 후에는 점점 약해지다가 5주 정도 지나면 아무리 강도 높게 운동해도 잘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 경우 운동이 안 된 것이 아니라 체력과 근력이 좋아졌다는 의미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만일 근육통을 느끼고 싶다면 평소와는 다른 전혀 다른 형식의 프로그램을 하면 근육이 다른 차원으로 강도를 받기 때문에, 근육통이 느껴지겠지만 이 역시도 1~2주 이내로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운동상담 김태희 (운동전문가)

Smart tag : 근육통 근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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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희 운동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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