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최근 디스플레이의 엄청난 발달로 TV 화면이 커지고, 화질도 좋아지면서 화면 속 연예인의 얼굴 점, 모공, 미세한 비대칭까지 볼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그러다 보니 전에는 잘 안 보이던 화면 속 연예인의 가지런하고 하얀 치아는 많은 사람의 선망이 되어 ‘연예인 000의 치아처럼 예쁘게 하고 싶어요’라는 희망 사항을 가지고 병원에 내원하시는 이가 많아지고 있다.

내 치아 라미네이트 가능할까?내 치아 라미네이트 가능할까?

사실 많은 연예인의 예쁜 치아는 치아교정이나 라미네이트라는 치료를 통해 가지게 된 것이다.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법랑질에 해당하는 치아의 겉 부분을 일정량 삭제하고, 그 자리에 치과용 세라믹으로 된 보철물을 마치 인조손톱을 붙이듯이 접착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주 심한 덧니거나 치아 사이 공간이 많이 벌어져 있는 경우 또는 좌·우측 비대칭이 심하다면 라미네이트만으로 수정할 수 있는 삭제의 한계가 분명히 존재한다. 만약 이 같은 경우라면 교정전문의와 보철전문의가 함께 상담하여 다양한 치료 방법을 제시받는 것이 좋다.

라미네이트, 어떤 경우 하는 것이 좋을까?

일반적인 치아보다 작은 왜소치가 있어 치아 사이가 벌어져 있거나, 사고나 다른 외력에 의해 치아가 파절한 경우에 라미네이트는 자연치와 거의 비슷할 정도로 매우 자연스러운 결과를 보여준다.

그리고 치아가 조금 틀어져 있거나 살짝 튀어나와 있어 치아교정을 받기에는 심리적 부담감이 있는 경우도 라미네이트는 단기간에 만족할만한 결과를 줄 수 있는 치료가 된다.

또한 약물에 의한 치아 변색이나 선천적인 치아 반점과 변형으로 인해 고민한다면 라미네이트는 최소한의 삭제로 하얗고 예쁜 치아를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된다.

라미네이트, 신중하게 결정해야

치아 전체를 삭제하는 크라운에 비해 라미네이트는 치아 삭제량이 적고 치아 안쪽을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 과민증이 생길 가능성이 작으며 치료 후 파절이 될 확률도 낮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라미네이트는 영구적인 치료가 아니므로 평균적으로 10년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다시 치료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라미네이트로 치료한 앞니는 순간적인 강한 외력에 의해 부러지거나 탈락할 수 있음으로 앞니로 씹는 음식에 제한을 받는 등 주의해야 할 점도 분명히 존재한다.

라미네이트는 두 번만 내원하면 되기 때문에 일주일 안에 끝나는 비교적 간단한 치료다. 하지만 한 번 삭제한 치아는 복구할 수 없기 때문에 충분히 고민하고 전문의와 상의 후 신중히 결정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승민 원장 (치과 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승민 연세휴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