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남성의 성기능 문제는 성생활의 불만족으로 이어지고, 이것은 남녀 이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이혼 사유 중 1위가 성격 차이인데, 이 성격의 성이 性이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남녀관계에 있어서 육체적 사랑은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대표적인 남성 성기능 문제로 조루가 있다. 조루는 남성이 수의적 사정조절 능력이 부족하여 사정을 원하기 전에 클라이맥스에 도달해버리는 것으로, 보통 사정까지 3분 미만의 시간이 걸리면 조루라고 이야기를 한다.

커플커플

다만, 조루는 이렇게 3분 미만이라고 시간을 명확하게 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왜냐면 파트너의 만족감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남자는 사정을 하는 그 순간에 오르가즘을 느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오르가즘은 크게 연관이 없지만, 여자는 오르가즘을 느끼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고 필요한 시간은 여성마다 다 다르다. 따라서, 조루는 이렇게 시간으로 정의를 내리는 것보다는, 파트너가 성생활에서 만족을 얻기 전에 남자가 극치감에 도달하게 되는 경우라고 보는 것이 좋다.

우리는 조루가 있다면, 성기가 민감하기 때문에 사정이 빠르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조루의 원인은 생각보다 다양하다. 귀두와 음경이 민감하기 때문에 조루가 생기기도 하지만, 전립선 질환이 있거나 발기력이 약한 경우에도 빠른 사정을 유발 할 수 있다, 또한, 스트레스나 심리적인 불안감으로 인해 사정이 빠를 수 있기에, 조루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검사를 통해 확인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조루 검사 방법은 음경진동각검사(Biothesiometry)를 통해 성기의 민감성을 검사하여, 과민성인지 심인성인지를 판단하고, 추가로 성생활 패턴, 금욕기간, 전립선 질환 유무, 발기력 상태, 정신 성격 장애 등의 복합 상담을 통해 진단을 내리게 된다.

성기가 민감한 경우에는 국소마취연고 도포, 배부신경차단술 등을 통해서 민감도를 개선하며, 전립선 질환의 경우 전립선염 치료를 진행한다. 발기력의 약화된 경우, 흡연, 과음, 과로, 스트레스 등의 생활요인을 개선하거나 발기부전 치료제를 사용하며, 심리적인 문제는 약물복용이나 심리 상담을 통해 조루 치료를 진행한다.

조루는 그대로 방치하면 남녀 모두 성적인 만족이 떨어지게 되고, 이것은 심각한 가정불화 및 이혼 등 이차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서, 남성은 조루 치료에 대해 적극적인 마음으로 임하여 조루 극복을 위해 노력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최봉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봉기 유로진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