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뜨거운 날씨에 해사한 얼굴을 드러내는 연꽃은 관상용으로 보기 좋을 뿐만 아니라 꽃부터 뿌리까지 다채로운 효능을 지녔다. 이는 수 세기 동안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전통의학 및 요리에 사용되었는데, 버릴 것 하나 없다는 연의 건강상 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연꽃

1 꽃
아름다운 연꽃은 차로 만들어 마시면 진한 향과 함께 건강상의 효능을 느낄 수 있다. 연꽃차의 향기는 차를 마시는 사람의 입속에도 오래 머문다. 이 때문에 구취로 고민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며 몸에 수분을 채워주어 기운을 북돋는 데 한몫한다.

2 씨앗
연자육으로 불리는 연꽃의 씨앗은 중국의 미녀 양귀비가 즐겨 먹은 것으로,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자랑한다. 여기에는 비타민, 식이섬유, 미네랄, 아미노산, 오메가 지방산 등이 풍부한데 소화 흡수가 아주 느리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포만감이 오래 가고 혈당 또한 천천히 올라가 체중 감량과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된다. 연자육은 밥을 지을 때 쌀과 함께 넣어서 먹거나 물에 우려서 차로 마시면 좋다. 불린 연자육을 간장과 물엿, 설탕 등을 넣고 조리면 달큰하게 입맛을 돋우는 반찬으로도 만들 수 있다.

3 잎사귀
연잎에는 깻잎보다 3배 이상 많은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나 어지럼증이 있는 사람이 먹으면 도움이 된다. 또한 연잎에 풍부한 레시틴 성분은 뇌 기능을 자극해 치매 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다.

4 뿌리
아삭하고 쫀득한 식감으로 인기가 많은 연근조림은 인기가 많은 반찬 중 하나다. 연근은 섬유소, 비타민 B1, B6, C, 인, 칼륨, 구리, 망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며 특히 ‘타닌’ 성분은 지혈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코피, 위궤양 기타 출혈 등에 연근즙을 내어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다.

Smart tag : 당뇨(인슐린비의존) 간·담낭·췌장

뉴스 작성자

권예진 사진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kyj00@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