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인도의 한 남성은 세계 최고령 아버지라는 기록을 가지고 있다. 보통 남성이 자식을 낳는 나이는 평균적으로 30대 정도일 것이다. 하지만 이 남성은 96세의 나이에 막내 아이를 품에 안으며 세계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아버지가 되었다. 일정 나이가 되면 폐경을 맞이하는 여성과 달리 남성은 이론상 죽을 때까지 생식능력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나지 않는 것처럼 단순히 정자가 계속 생성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는 이러한 결과를 낳기는 힘들 것이다.

의학이 발전하면서 기대수명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기대수명이 늘어나고 고령화가 지속하면서 발기부전은 남성들에게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문제가 되었다.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는 여건은 늘어났지만, 남성으로서의 수명까지 함께 유지하는 것은 또 다른 숙제가 된 것이다.

야외에서 같이 사진을 찍는 노년

대체로 발기부전 수술을 고려하는 남성들은 50~60대 이상의 남성들이다. 이 남성들이 발기부전 수술을 받고자 하는 이유 중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발기부전으로 인해 여성 파트너와의 관계에서 갖는 불편함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발기부전 수술을 받는 것은 비단 기능적인 문제에만 그치는 것은 아니다. 흔치 않은 경우이긴 하지만 90세 이상의 남성이 발기부전 수술을 받은 적이 있다. 그분은 “내가 죽기 전에 남자로서 마지막까지 서는 것을 느껴보고 죽고 싶다”라며 발기부전 수술을 받고 가셨다. 발기부전 수술을 받는 이유가 여성 파트너와의 관계를 지속하기 위함이 아닌 남성의 상징적인 힘에 대한 심리적 보상과 연관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 경우이다.

발기부전 수술은 남성의 자연적인 발기력이 거의 소실되었다고 판단되거나 다른 발기부전 치료가 더 이상 효과가 없다고 판단될 때 고려할 수 있는 수술이다. 팽창형 실리콘 보형물이나 굴곡형 실리콘 보형물을 통해 직접적으로 남성의 발기력에 관여하게 된다. 기존의 발기부전치료제와 달리 관계를 갖기 전 ‘준비단계’나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 발기부전 수술을 받은 남성이라면 즉시 발기가 가능하고 발기 상태를 지속하는 것에도 어려움이 없다.

그러나 60~70대 이상의 고령의 남성들이 발기부전 수술을 받는 것에는 몇 가지 제약이 있다. 발기부전 수술은 실리콘 보형물을 남성의 음경에 직접 삽입하는 수술이다. 그러므로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발기부전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만약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성인병이 있는 남성이라면 이와 같은 질환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전문적인 검사와 더불어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이후에 발기부전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도리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Smart tag : 발기부전 남성생식기 남성 시니어

뉴스 작성자

김도리 사진

김도리 비뇨의학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 전문 음경확대,귀두확대,조루,발기부전,음경만곡증,길이연
  • 소속 스탠탑비뇨의학과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