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공기 중에 물이 떠다니는 것이 느껴질 정도라는 습한 장마철이다.
해는 뜨겁고 하늘은 맑아 보이는 장마철인 요즘,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수도권의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을 기록했다. 습하면 미세먼지도 줄어들 것 같았지만 그렇지 않았던 것이다. 이유는 뭘까?

실내 습도를 40% 정도로 유지하면 각종 먼지가 물 분자와 만나 바닥으로 가라앉으며, 바닥을 잘 닦아내면 미세먼지 농도를 낮출 수 있다. 미세먼지 농도가 심할 때 가습기를 이용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대기 습도가 높아지면 물 분자가 접착제처럼 작용해 미세먼지 알갱이가 커진다고 한다. 평균 습도가 80~90%까지 치솟는 장마철에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이유다.

미세먼지는 1급 발암물질로 지정되어 폐암 등 각종 암은 물론 폐렴 등 호흡기 질환을 가져오며, 조기 사망 위험도 커지는 것으로 알려진다.

특히 반지하 주택처럼 장마철뿐만 아니라 일 년 내내 햇빛이 잘 들지 않고, 환기도 잘 안 되는 습도가 높은 곳에서는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습도가 높을수록 미세먼지를 비롯한 여러 오염물질이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며, 특히 곰팡이와 같은 각종 세균과 오염물질이 결합하면 그 심각성은 더해진다.

습한 날씨, 곰팡이습한 날씨, 곰팡이

장마철은 물론, 습도가 높은 곳에서 생활하는 것도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게다가 습하고 더운 날씨에는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꺼려져 인체로의 유입은 더 심해질 수밖에 없다. 그렇지만 현재로선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과 미세먼지 대기 농도가 높을 때 실내에 머무는 것밖에는 마땅한 방법이 없기 때문에 늘 미세먼지 농도를 잘 살펴 외출 시 참조하고, 미세먼지 마스크를 휴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실내에선 제습기를 사용해 습도를 낮추고, 필요 시 보일러를 틀어 바닥 온도를 높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선풍기를 창문 바깥 방향으로 틀어 실내의 먼지가 외부로 나가도록 하는 것도 장마철에 미세먼지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또 세탁 후 세탁물, 화분, 비에 젖은 신발, 우산 등 실내 습도를 높일 수 있는 것들도 실외에 보관하거나 젖은 체로 두지 말고 잘 건조시켜 보관하도록 한다. 요리할 때도 미세먼지가 생기므로 창문을 꼭 열고, 선풍기를 틀어 환기를 시키도록 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