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맨 안쪽 어금니가 윗니랑 닿거나 손으로 건드리면 통증이 있었습니다. 차갑거나 뜨거운 음료를 마실 때 시리기도 하고요. 한 몇 개월 증상이 계속돼서 치과 진료를 받았더니 엑스레이 검사상 치주염이라는 진단을 받고 신경치료를 2개월째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치료를 해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치아가 흔들리는 느낌인데 이를 뽑아야 할까요?

치통치통

A. 현재 증상이 몇 달간 지속된 상황이므로 이미 치아가 굉장히 안 좋은 상황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치주염이라는 진단은 잇몸에 염증이 있어서 치아가 흔들리는 상태인데, 아마 치주염과 치수염(치아의 신경염증)이 복합된 상태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가 팔, 다리가 부러지면 못 움직이게 깁스를 해서 낫게 하지만, 치아는 계속 사용해야 하므로 잘 낫지 않습니다. 게다가 치료 중인 치아를 자꾸 손으로 흔들고, 건드려보고 자극을 주고 하면 더더욱 낫지 않지요.

초진 상태가 과히 좋지 않은 상태로 발치해야 하는 상황인데 아마도 치아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신경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약을 처방받고 되도록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하면서 지켜보시거나, 그래도 통증이 심하면 발치 여부를 담당 선생님과 상담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현정 (치과 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
이현정 삼성큐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