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평소에 고기를 좋아해서 즐겨 먹었으나 현재는 궤양성 대장염 치료 중이라 일체 섭취를 중단하고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살코기 섭취를 권유하셨는데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중 어떤 고기가 괜찮을까요? 오늘 초복인데 삼계탕은 괜찮을까요?

삼계탕삼계탕

A. 궤양성 대장염의 경우,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자극적인 양념이 첨가된 음식, 가스가 많이 발생하는 음식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고기는 소화된 후 가스가 생기기 쉽고 일반인이 자주 섭취하는 부위가 기름기가 많은 삼겹살이나 등심, 갈비 등이고 또 닭의 경우 기름에 튀긴 치킨 등을 먹을 수 있어 주의하도록 합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살코기를 권유하셨는데, 이는 고기의 종류 즉, 소고기나 돼지고기, 닭고기는 상관없고 기름기가 없는 부위를 드시라는 의미입니다.

소고기의 경우에는 안심과 엉덩이 부위인 홍두깨살, 설깃살 등이 기름기가 적습니다. 등심을 드시는 경우, 눈에 보이는 기름기는 제거하고, 마블링이 많은 고기는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고기는 소고기보다 살과 기름기의 부위가 명확히 구분되는 경우가 많아 기름기 제거가 훨씬 쉽습니다. 또한 목살, 다릿살, 안심 등 에는 기름기가 적어 이를 선택하십시오. 닭고기는 껍질 부위에 기름기가 많으므로 벗기고 조리하시면 됩니다.

조리 방법은 가능한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물에 삶거나 구워서 기름을 제거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소고기도 전골 등으로 먹거나 그냥 불에 구워 드시면 되고, 돼지고기는 보쌈으로 드시는 것이 괜찮습니다. 닭고기 역시 치킨보다는 백숙이나 삼계탕으로 드시면 좋고요.

단, 고기를 기름에 오래 끓이거나 뼈를 끓인 사골국은 국물에 기름 성분이 많이 우러나 국물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탕이나 사골국 등은 권하지 않습니다. 삼계탕 역시 국물에는 기름기가 많으므로 국물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김계진 (영양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김계진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