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긴장하거나 움직이는 행동을 할 때 눈 떨림이 자주 와서 신경과에서 처방해준 약을 먹고 있지만, 눈에 띄게 효과가 나타나진 않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 지인이 눈 떨림에 저주파 자극기를 추천해줘서 약 2주 동안 사용했는데, 조금 나아진 것 같습니다. 눈 떨림이 발생하는 곳과 아래쪽에 1일 15분(4~5회)씩 진행했습니다. 처음에는 많이 따끔거렸는데 계속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눈 떨림이 있는 환자눈 떨림이 있는 환자

A. 개인용 저주파 자극기를 비롯한 다른 물리치료 수단이 근육 떨림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만, 각각의 적응증과 입증된 치료 효과에 대해서는 정립된 바가 없습니다. 현재 증상이 좋아지신 이유가 약물의 효과나, 개인의 신체 상태의 변화 등 다른 이유가 전혀 없이 저주파 자극기 사용으로 단독 판단이 가능하시다면, 대증적인 치료로 이용하심에 무리는 없겠습니다.

하지만 현재 눈 떨림에 대해 입증된 치료는 보톡스 주사 치료가 가장 대표적이며, 다른 약물치료나 물리 치료 등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치료뿐만 아니라 눈 떨림 증상은 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마다 원인이 다르고, 생리적인 상황, 내과적인 문제에서부터 뇌 자체의 구조적인 문제(혈관 압박성) 등 다양한 원인에 따라 치료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약물치료에 장기간 반응하지 않는 눈 떨림에 대해서는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감별진단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지훈 (신경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이지훈 삼육서울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