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Q. 며칠 전에 아기가 열이 나서 병원을 갔더니 수족구병은 아니고 감기인 것 같다고 해서 약을 처방받아 돌아왔습니다. 이후 이틀 정도 미열이 있다가 또 갑자기 열이 오르더니 혀에 빨간 점이 생기기 시작했어요. 병원을 다시 가봐야 할까요?

열이 나는 아기 열이 나는 아기

A. 연쇄상구균 감염으로 인해 생긴 ‘딸기 혀(Strawberry tongue)’ 증상인 것으로 예상됩니다. 초기에는 혀에 하얀 곱이 낀 후 흰 딸기 모양으로 변화하다가 2~3일 정도 지나면 혀에 덮인 것이 벗겨지면서 붉은 딸기 모양이 됩니다. 딸기 혀 증상 이외에도 발열, 구토 등이 나타납니다.

병원에서 약 10~14일간 항생제(페니실린계)를 필수적으로 투여해야 합니다. 또한 해열제, 소염제와 함께 항생제를 복용하면서 탈수 방지를 위해 충분한 수분보충을 잘 해주면, 후유증 없이 2주 이내에 회복할 수 있습니다. 단, 치료가 충분하지 못할 경우 2주 정도 지나서 콩팥에 합병증으로 사구체신염이 생길 수 있으며 혈뇨(피오줌)가 나올 수 있고, 심하면 만성 신우신염, 신증후군으로 이행될 수도 있습니다. 드물게는 심장 내 판막증도 생길 수 있으므로 초기에 치료를 잘 받아야 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박상학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박상학 연세박상학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