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앞니가 부러져서 임시 치아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근데 뭐를 좀 먹으려고 하면 흔들리는 느낌이 들고 불편하네요. 그래서 며칠째 입 안쪽으로 넣어서 겨우겨우 씹어 먹고 있습니다. 친구들은 임시 치아 착용 중에도 잘 씹어 먹었다면서 너무 신경 쓰지 말고 그냥 먹으라는데 정말 괜찮을까요? 이러다가 혹시 완성된 브릿지를 장착해도 씹지 못할까 걱정이에요.

치아치아

A. 앞니가 상해서 보철을 하면 다른 치아를 치료할 때보다 불편한 점이 더욱 많으실 겁니다. 어금니는 임시 치아가 떨어져도 직접 보이는 부위가 아니기 때문에 걱정이 없는데, 앞니는 떨어지면 심미적으로 안 좋아 보이기 때문에 더욱 불편하죠.

임시 치아는 말 그대로 임시재료이기 때문에 치아의 기능을 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자기 치아처럼 음식물을 씹으시면 안 됩니다. 더군다나 앞니 두 개가 외상이나 충격으로 부러진 것이라면 더더욱 주변 치아 상태까지 약화되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절대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불편하시겠지만 완성된 브릿지를 장착할 때까지는 사용하지 마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또한 완성된 브릿지를 장착하더라도 앞니로는 씹는 기능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앞니는 뿌리도 한 개고 짧아서 씹는 기능보다는 심미적이고 발음하는 기능이 주요한 기능입니다. 완성된 보철물 장착 후에도 앞니로 베어 물거나 뜯어 먹는 행동은 삼가시는 것이 앞니를 오래 쓰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부혜진 (치과 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부혜진 HiDoc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