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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시라이프

13일 MBC 연예 정보프로그램 ‘섹션TV 연예통신’에 개그우먼 김미려가 출현해 “둘째를 낳고 74kg 나갔다가 14kg 정도 감량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녀의 다이어트 비법은 바로 ‘깻잎’이라고 밝혔다. 가수 노유민 역시 깻잎으로 체중을 28kg 정도 감량해 화제가 된 바 있다.

깻잎

깻잎, 다이어트에 효과적

구하기가 쉽고, 가격이 저렴한 데다 맛까지 좋은 깻잎. 이것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는 100g당 41kcal로 열량이 매우 낮고,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깻잎 속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소화 시 많은 양의 에너지를 사용하게 만들고, 몸속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깻잎 특유의 향긋한 향을 만들어 주는 ‘페릴 케논’ 은 식욕을 억제해 요요 현상을 막는 데 도움을 준다. 국내 한 연구에서는 임상시험을 통해 깻잎을 다량 섭취할 경우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간혹 특성식품을 다량으로 섭취 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 깻잎은 독성실험에도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깻잎, 다이어트에만 효과적일까?

예로부터 깻잎은 ‘식탁 위의 명약’이라고 불렸다. 이는 여러 영양분이 풍부하기 때문인데, 우선 깻잎은 시금치의 2배 이상으로 철분 함량이 높다. 그래서 빈혈 예방에 탁월할 뿐만 아니라, 아동의 성장 발달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비타민 A, C가 풍부해 눈 건강,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준다. 이뿐만 아니라, 루테올린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 완화, 항알레르기 효과도 있다.

깻잎, 어떻게 먹을까?

방송에서 김미려는 “다이어트로 닭가슴살 샐러드를 먹다 보니 맛에 물려 드레싱 대신 깻잎 순 나물을 무쳐서 함께 먹었다”고 말하며 “피자가 먹고 싶을 때는 치즈 대신 깻잎 가루를 올려 먹었다”고 설명했다.

깻잎은 데치면 100g당 24kcal로, 생으로 먹을 때보다 칼로리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오늘 저녁 깻잎을 데쳐서 만든, 깻잎나물을 반찬으로 올려보는 건 어떨까? 농촌진흥청에서 소개한 방법은 아래와 같다.

△ 깻잎나물 만드는 법

깻잎나물

△ 사진 = 농촌진흥청 홈페이지

재료: 데친 깻잎 50g, 양파 10g, 들깻가루 3g, 마늘 1.3g, 청장 2g, 들기름 3g, 깨소금 0.5g

방법:

1) 깻잎을 깨끗이 씻은 후 끓는 물에 데친다.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꼭 짜준다.

2) 양파는 다듬은 후 채 썬다.

3) 팬에 들기름을 두른 후 데친 깻잎, 양파, 양념을 넣고 볶아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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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정 사진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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