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Q. 직업상 팔을 많이 사용하는데, 어느 날부터 겨드랑이와 팔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2년 전에 팔을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겨드랑이 근육통과 팔이 아프고 저린 증상이 있었는데, 어느 정도 쉬고 나니 나아지는 거 같아 잊고 지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다시 아프기 시작해 팔을 못 쓰고 있는데요, 해당 부위의 통증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겨드랑이, 팔의 통증

A. 겨드랑이 근육의 경우 팔로 내려가는 신경들이 그 사이로 지나기 때문에 같이 영향을 받아 겨드랑이가 아프면 팔도 아플 수 있습니다. 또는 겨드랑이 근육뿐만이 아니라, 어깨와 목, 팔의 근육통이 방사통으로 나타나 이와 비슷한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방사통은 목 부위의 신경이 자극을 받아서 생기며 주로 저리거나 당기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방사통 양상은 ‘팔’에서는 띠처럼 통증이 느껴져 환자들은 주로 힘줄이 당기는 느낌이라고 표현하며, ‘손’에서는 몇 개의 손가락에서만 통증이 느껴집니다.

반면 근육통으로 인해 해당 근육과 떨어진 곳에서 생기는 통증은 방사통이 아닌 연관통이라고 부릅니다. 이때는 저리고, 이상한 느낌으로 오게 되고, 방사통과 달리 신경분포를 따르지 않습니다. 또한, 팔이나 손이 붓거나, 열감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급성으로 생기기도 하고, 서서히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육통과 연관된 연관통의 경우 근육통이 심할 때 발생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사실 현재 겪고 있는 겨드랑이 쪽의 근육통은 부위의 특성상 치료가 힘든 면이 있습니다. 겨드랑이 근육의 통증과 팔 저림은 원인을 찾기 위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므로 병원 진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임경훈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Smart tag : 기타통증

뉴스 작성자

임경훈 사진

임경훈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김선희 사진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생활 건강
  • 이메일 sunnyk@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