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열대야 때문에 ‘이불킥’을 부르는 여름밤. 높아진 기온 탓에 선풍기와 에어컨을 번갈아 켜고 끄기를 반복하다 보면 변덕스러운 온도 때문에 잠을 설치기 마련이다. 이럴 때 시원한 촉감과 소재의 여름 이불은 숙면을 도와주는 도구 중 하나다. 부드럽고 까끌까끌한 소재부터 시원함이 배가되는 기능성 소재까지, 다양한 여름 이불 소재와 관리법을 소개한다.

자고 있는 여자 자고 있는 여자

초여름에는 부드럽고 가벼운 ‘린넨 이불’
아직 밤에는 선선한 초여름에는 부드러운 촉감으로 어느 정도 보온 효과가 있는 면 아사나 린넨 소재의 이불을 추천한다. 린넨은 아마 식물의 줄기에서 얻은 인피 섬유로, 수분 흡수율과 열전도율이 높아 피부에 가장 좋은 온도와 습도를 맞춰준다. 또한 친환경적 소재라 민감한 피부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린텐 특유의 뻣뻣하고 잘 구겨지는 단점을 보완한 린넨코튼은 세탁이 쉽고 구김이 적어 여름철에 많이 찾는 이불 중 하나다.

린넨 이불은 세탁 망에 넣어 울 코스로 찬물 세탁해야 부드러운 감촉과 고유의 색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천연 섬유이기 때문에 세탁하면 살짝 줄어들 수 있으며, 건조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그늘에서 자연스럽게 말리는 것이 좋다.

장마철에는 통풍이 잘되는 ‘리플 이불’
‘지지미 원단’이라고도 많이 불리는 리플 이불은 원단에 고열을 가해 잔물결처럼 표면이 올록볼록한 것이 특징이다. 이 덕분에 까슬한 촉감으로 피부에 닿는 면이 적어 몸에 감기지 않고 통풍성이 뛰어나다. 또한 소재가 얇고 가벼워 땀띠가 잘 생기는 아이가 덮기에도 좋다. 리플 이불은 세탁할 때 물 온도가 30도가 넘으면 수축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물이 빠질 수 있어 단독 세탁하는 것이 좋고 소금을 한 꼬집 넣으면 물 빠짐을 방지할 수 있다.

이불을 개는 여자 이불을 개는 여자

더위의 절정, 한여름에는 시원한 ‘인견 이불’
목재펄프에서 추출한 순수 천연섬유인 인견(레이온)은 속옷으로 쓰일 만큼 안전한 천연소재이다. 부드러운 광택과 덮으면 더 시원해지는 쾌적한 촉감으로 ‘냉장고 이불’, ‘마약 이불’ 등 다양한 애칭으로 불리고 있다. 인견 이불은 물에 닿으면 강도가 약해지고 수축하는 성질이 있어 가볍게 울 코스로 세탁하고, 탈수는 약한 강도로 하는 것이 좋다. 세탁 후에는 탁탁 털어 모양을 잡은 뒤 그늘에 말리도록 한다.

땀을 많이 흘린다면 수분 흡수 능력이 뛰어난 ‘모달 이불’
너도밤나무에서 추출한 셀룰로오스를 섬유로 만든 천연소재인 모달은 부드러운 감촉과 뛰어난 흡수성을 가지고 있다. 모달 이불은 물에 강해 여러 번 세탁해도 색상과 감촉이 유지되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쉬운 편이지만, 오래 사용하려면 세탁 망에 넣어 울 코스로 세탁하는 것이 좋다.

열이 많아 잠을 설친다면 ‘쿨매트’를
밤새 에어컨을 켜기에는 부담스럽고, 더위에 매일 밤 뒤척인다면 쿨매트를 장만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쿨매트는 냉각순환젤을 넣어 만든 매트로, 내부에 있는 젤이 체내의 열을 매트로 흡수해 시원하게 만들어준다. 쿨매트는 시트를 깔거나 커버를 씌운 뒤 사용하는 것이 좋고, 취침 전에 선풍기나 에어컨 바람을 쐬어주면 더욱 시원하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세탁은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섞어 부드러운 솔이나 천으로 부드럽게 문지르며 닦도록 하고,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매트 안의 젤이 변형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