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Q. 저는 유전성 탈모 환자입니다. 맥주효모가 탈모에 도움이 된다던데, 사실인지 궁금합니다.

탈모로 걱정하는 남성

A. 현대인들의 잘못된 식습관의 영향과 스트레스 등으로 탈모 발병률이 높아지는 추세를 보이면서 맥주효모가 탈모에 도움을 준다는 이야기로 관심이 뜨거운데요.

일본 오카야마 대학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비타민E에 있는 항산화 성분인 셀레늄이 맥주효모에는 1,970배나 많다는 연구로 탈모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그밖에 한국산업응용학회에서 연구한 <효모 성분의 탈모 치료 효과와 줄기세포 활성화제 역할> 논문을 보면 효모 성분을 추출하여 모낭 줄기세포 유래 성장인자의 함량이 10배나 증가시켰고 줄기세포 활성제 역할을 바탕으로 모발 및 두피 강화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발표했습니다. 그 밖에 여러 연구에서도 맥주효모가 두피와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검증되었습니다.

따라서 맥주효모는 비타민, 단백질, 미네랄 등의 영양소로 구성된 모발 건강에 도움을 주는 '보조제'는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탈모 치료 약은 아닙니다. 드신다고 해서 나쁠 건 없지만 질문자분이 기대하는 효과를 얻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탈모는 유형과 개인차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는데, 유전성 탈모에 있어서 기본은 약물치료입니다. 유전성 탈모 치료는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 호르몬이 원인으로 DHT를 억제하는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모낭이 살아있다면 치료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으나 치료 시기가 중요하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권장됩니다.

유전성 탈모를 진단받으셨다면 이른 시일 내에 병원에 내원하여 정밀검사를 통해 근본적 치료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최시훈 (피부과 전문의)

Smart tag : 탈모 피부 남성

뉴스 작성자

최시훈 사진

최시훈 피부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김윤정 사진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yj0807kim@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