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5월은 어버이날, 어린이날이 속한 가정의 달이다. 최근 노화로 인해 나이 든 티가 나는 부모님의 얼굴을 조금이라도 더 젊어 보이게 하고픈 마음에 성형외과에 함께 내원하는 가족이 많아졌다. 하지만 동안 성형이 젊음의 만병통치약이 아닌 것처럼 자칫 부작용이나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으니 방문 전 이것만은 꼭 알아두는 것이 좋겠다.

모녀모녀

건강보조식품 복용, 만성 질환은 꼭 주치의에게 알리자
중년의 경우, 몸을 위해 건강보조식품으로 비타민, 한약 등을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수술 시 출혈 위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료진에게 알리고 복용 가능 여부를 체크받는 것이 좋다. 당뇨나 고혈압 등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수술 전 금식 후 마취를 하면 자칫 저혈당 쇼크가 오거나 수술 중에 출혈이 동반될 수 있는 만큼 질환에 따라 혈당 수치를 조절하거나 혈압을 낮추는 약을 먹어야 하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수다.

부모님 동안 성형의 종류는?
중년의 고민은 아무래도 노화로 인한 주름과 피부 처짐이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술과 수술로 크게 나뉠 수 있다. 비수술적 치료인 시술은 많이 알고 있는 보톡스와 필러로 가벼운 주름에는 보톡스를 파인 주름에는 이를 보충하는 필러가 효과적일 수 있다. 단, 지속기간이 6~12개월로 영구적이지 않으며 수술이 필요한 부분은 효과가 미비할 수 있다.

수술적인 치료는 노화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눈꺼풀이 처져 시야를 가리거나 나이 들어 보이는 경우에는 눈꺼풀 피부를 절제하고 위로 당기는 상안검 수술을, 반대로 눈 아래가 볼록할 경우에는 눈 밑 처짐 정도에 따라 눈밑지방재배치나 하안검 수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볼의 피부가 늘어졌거나 턱살이 처져서 나이 들어 보일 때는 비절개 수술인 아큐스컬프를 통해 지방을 녹일 수 있으며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양쪽 귀의 앞뒤를 절개하고 근육과 피부를 끌어올리는 안면거상술이 있다. 반대로 볼살이 없고 움푹 내려앉은 부위는 자가 지방을 넣어 볼륨을 채우면 인상을 개선할 수 있다.

지나친 기대보다는 자연스러운 개선을 목표로
성형 시 광고에 나오는 드라마틱 한 효과만 생각한다면 차후 결과에 불만족할 수 있다. 위에 언급한 내용처럼 노화에 따라 수술 방법이 각기 다르고 회복 기간도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수술 혹은 시술 후 완전히 나아질 거라는 지나친 기대를 하기보다는 자연스러운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중년층은 젊은 사람보다 아무래도 회복 기간이 길고 멍도 잘 들기 때문에 부기도 오랫동안 빠지지 않을 수 있다. 그렇기에 수술 전 주의사항 및 부작용에 대한 사항을 숙지하고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회복에 나서야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배원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배원배 더멘토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