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Q. 코감기를 심하게 앓은 뒤부터 목에 혹이 있는 것 같고 안쪽이 부어오르는 느낌이 듭니다. 사실 병원에 방문해서 피검사를 받았는데 갑상선 수치나 염증 수치에는 문제가 없다고 했어요. 물을 마실 때는 목에 통증도 생기고 목 넘김도 불편한데 어떡하죠? 초음파를 해보지 않은 게 찝찝하기도 하고 혹시 다른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목이신경쓰이는여성

A.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크게 걱정할만한 상황은 아닐 가능성이 큽니다. 코감기를 앓은 뒤부터 목에 혹이 있는 것 같고 안쪽이 붓는 느낌이 있다 하셨는데, 이런 느낌은 보통 인후두에 문제가 있거나 편도가 부으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심한 감기 이후에 편도에 염증이 생기고 부었던 후유증일 수도 있습니다.

목을 만져봤을 때 턱 아래쪽에 물컹한 혹이 잡히실 텐데 그것은 보통 침샘이 만져지는 것입니다. 정상적으로 만져지는 구조물이지요. 하지만 진짜로 침샘이 맞는지는 의사가 직접 만져보기 전에는 모릅니다. 물을 마실 때 목 넘김이 불편한 것은 목이 부은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코가 막히는 증상이 심하셨다면 축농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고 그에 의해 코가 뒤로 넘어가서 기침, 가래, 이물감, 통증 등의 증상이 흔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 및 목, 편도 등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이비인후과 전문의 진료를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학민 (외과 전문의)

Smart tag : 갑상선종(양성) 갑상선염 갑상선·부갑상선 인후두

뉴스 작성자

이학민 사진

이학민 외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권예진 사진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kyj00@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