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며칠 전 운동을 하다가 크게 넘어졌습니다. 그 이후부터 자주 어지럽고 메스꺼운 증상이 생겼습니다. 머리를 부딪치지도 않았는데 왜 이런 증상이 생긴 걸까요? 이럴 때는 어떤 검사를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두통을 호소하는 여성두통을 호소하는 여성

A. 크게 넘어진 뒤에 발생한 여러 증상은 모두 뇌진탕 증후군의 증상으로 설명 가능합니다. 비록 두부를 직접 수상하지 않으셨더라도 두부에 큰 충격이 간접적으로 가해졌다면 뇌진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진탕 증후군의 범위는 뇌실질 내 뇌출혈, 뇌좌상 등 병적손상이 발견되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련의 뇌 기능 이상을 모두 수반합니다. 두통, 어지럼증, 메스꺼움이 대표적이지만 집중력 저하, 피로감, 무기력감 등 비특이적인 증상도 포함됩니다. 증상은 며칠에서 길게는 수주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뇌진탕이 의심되는 상황에서 시행되는 영상검사의 의미는 뇌진탕이 아닌 뇌출혈, 뇌좌상 등의 가능성을 감별하기 위함입니다. 증상양상만으로는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렵고, 뇌진탕이 아닌 뇌출혈, 뇌좌상 등은 보다 적극적인 치료를 요하는 위험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뇌진탕 증상이 수주 이상 지속되거나, 증상이 너무 심하거나, 다른 신경학적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확인이 필요한데 일반적으로 MRI보다는 CT가 권장됩니다. MRI가 보다 정확한 검사이긴 하지만 뇌진탕의 의심되는 임상상황에서의 비용대비 효용성은 CT가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지훈 (신경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이지훈 삼육서울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