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보통 지방으로 부르는 지방산은 동물성 기름인 포화지방과 식물성 기름인 불포화지방으로 나뉜다. 이 중 포화지방은 상온 25도에서 고체 형태로 존재하며, 포화지방산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의 나쁜 형태인 LDL-콜레스테롤과 혈전을 증가시켜 심·뇌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등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쇠기름이나 돼지기름, 버터, 팜유 등에 포화지방 함량이 높다고 알려졌지만 막상 음식을 먹을 땐 헷갈리기 마련이다. 미국 건강의학포털 WebMD에서 비교한 포화지방이 더 많은 음식을 소개한다.

도넛과 아보카도 도넛과 아보카도

도넛 vs 아보카도

도넛 도넛 한 개에는 약 6g의 포화지방이 들어있다. 아보카도 1개에는 포화지방이 약 3g으로 생각보다 많은 편이다. 하지만 아보카도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도넛에는 혈당을 증가시키는 설탕과 탄수화물이 많다는 점을 기억하자.

소고기 등심 vs 저지방 우유

저지방 우유 저지방 우유 한 컵에는 포화지방이 약 8g 들어 있지만, 소고기 등심 100g에는 6g 정도가 들어있다. 포화지방은 우유가 많지만 비타민 A, 비타민 D, 칼슘과 같은 영양소가 더 풍부하며, 열량은 우유가 더 낮다는 점을 참고하자.

치즈피자 vs 감자 칩

치즈피자 피자 한 조각에는 약 4.5g의 포화지방이 들어있다는 사실. 그렇다고 감자 칩을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15개의 감자 칩에는 1g 정도의 포화지방이 들어있다. TV를 보면서 금세 해치운 감자 칩 과자 한 봉지는 포화지방이 약 4g으로, 이는 피자 한 조각과 맞먹는 양이다.

마카다미아너트 vs 돼지고기 오븐구이

마카다미아너트 마카다미아너트 1/4컵의 포화지방은 푸짐한 저녁 식사 한 끼인 돼지고기 오븐구이의 4배에 달한다는 사실. 단, 돼지고기는 어떻게 조리하느냐에 따라 포화지방의 양이 크게 달라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살코기만 있는 돼지고기구이는 슬라이스 1개에 포화지방이 약 1.5g이지만, 돼지고기볶음은 약 6g으로 늘어난다.

베이컨 vs 코우슬로

코우슬로 고기보다 채소가 당연히 포화지방이 많다고 생각하겠지만, 문제는 코우슬로의 소스인 마요네즈에 있다. 베이컨 슬라이스 1개에는 약 0.6g의 포화지방이 들어있으며 이는 마요네즈 1티스푼에 들어있는 양과 같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