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꽤 오래전에 생긴 거 같은데 겨드랑이와 목이 검게 변했어요. 겨드랑이에 검은 점도 있고 도대체 왜 이런 걸까요?

물음표, 느낌표물음표, 느낌표

A. 겨드랑이와 목의 색소침착은 ‘흑색 극세포증(흑색 가시세포증)’이 의심됩니다. 흑색 극세포증은 색소 과침착과 벨벳 모양의 표면을 보이는 과각화된 두꺼워진 판이 대칭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에 주로 나타납니다. 이는 비만, 갑작스러운 체중증가, 악성종양, 약물 등에 유발하는 경우가 있고, 또 뚜렷한 원인 없이 특발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비만이나 갑작스러운 체중증가가 원인인 경우는 ‘가성 흑색세포증’이라고 별도로 지칭하기도 합니다.

흑색 극세포증은 피부가 두꺼워져 벨벳처럼 변하는 질환으로 주로 피부가 접히는 부위에 잘 생기며, 밝은 갈색인 경우도 있고 더욱 색이 짙어 검게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때’ 인줄 알고 열심히 밀어도 호전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상처나 자극으로 인해 색이 더욱더 짙어지기도 합니다.

원인이 있는 경우라면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 됩니다. 예를 들어, 비만인 경우는 체중감소를 통해 피부 병변이 저절로 호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인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는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없는 실정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남상호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남상호 클린업피부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