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이번 주말은 최고 기온이 20°까지 오르는 등 한낮에는 따뜻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에 따라 맨 다리를 드러내거나 짧은 의상을 입을 일이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쉽게 다리를 드러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올챙이 배처럼 종아리 라인이 불룩하게 도드라진 사람일 때는 말이다. 미용 시술이 발전함에 따라 ‘종아리 알’을 매끈하게 만들어준다는 종아리 시술도 많이 생기고 있다. 많이 알아야 많이 보이는 법. 이세환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그랜드 성형외과)과 함께 종아리 퇴축술, 종아리 보톡스에 대해 알아보았다.

산책하는 여성산책하는 여성

Q. 종아리 퇴축술이란 무엇이며 수술 방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종아리 퇴축술이란 과도하게 발달한 종아리 근육을 줄여서 매끈하고 슬림한 종아리를 만들어주는 다리 성형술로, 수술 방법에는 근육 절제술과 고주파 신경차단술이 있다. 최근에는 보다 안전한 수술 결과를 위해 의료진과 환자 모두 절제술보다는 고주파를 이용한 신경차단술을 선호하는 추세다.
고주파 신경차단술은 무릎 뒤 주름 부위에 작은 구멍을 통해 고주파 침을 삽입하여 수술을 진행한다. 종아리 근육은 바깥쪽의 비복근과 발목에서 종아리까지 이어지는 가자미근으로 형성되며 표면의 굴곡은 주로 비복근에 의해 나타나게 된다.
종아리를 아름답고 날씬하게 하기 위해서는 고주파 침을 이용, 튀어나온 비복근으로 가는 신경을 찾아 차단하는 방법을 통해 울퉁불퉁했던 근육을 축소하고 매끈한 다리라인을 만든다. 수술은 약 1시간 정도 소요되며 수술 후 종아리에 일시적인 멍과 부기, 당기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나 1달 후에는 눈에 띄는 수술 효과를 느낄 수 있다.

Q. 고주파 신경차단술이 효과적인 사람과 유지 기간은?
고주파 신경차단술은 하이힐을 신거나 까치발을 들었을 때 종아리 근육이 도드라지는 경우일 때 효과적이다. 개인차가 크지만, 일반적으로 수술 후에는 2~5cm 정도 종아리 둘레의 사이즈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시각적으로 보이는 효과는 훨씬 크게 된다. 또한 종아리 양쪽의 비대칭 현상이 있는 사람도 개선 효과가 있다
수술 후 반영구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과도한 운동을 할 경우 수술로 인해 차단된 종아리 근육 부위가 아닌 다른 근육 부위가 발달할 수도 있다.

트레이드밀 위의 사람트레이드밀 위의 사람

Q. 반면 고주파 신경차단술을 받지 말아야 할 사람은?
다리가 굵다고 무조건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고주파 신경차단술은 근육이 많은 종아리를 가진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지방이 많은 종아리의 경우에는 지방흡입술을 먼저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종아리 근육이 줄어들면 근력 역시 약간 줄어들 수 있기에 강도 높은 운동을 하는 전문적인 운동선수 또는 운동을 직업으로 하는 분들에게는 수술을 권장하지 않는다. 그러나 일반인의 경우 스포츠로 즐기는 운동에는 지장을 주지 않는다.
고주파 신경차단술은 성형수술 중에도 고난도 수술로 꼽히는 수술로써 종아리에는 수많이 혈관과 신경이 얽혀 있기에 수술 후유증으로 신경 손상, 통증, 보행장애 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

Q. 고주파 신경차단술 후 하이힐을 신을 수 있는가?
수술 후 높은 하이힐을 신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종아리 근육을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혈액순환을 위해 굽 없는 신발을 한 달 정도 신는 것을 권장한다.

Q. 종아리 보톡스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가?
울퉁불퉁한 종아리 근육 축소에 효과적인 종아리 보톡스는 종아리 근육 부위에 보톡스 주사를 놓아 근육의 손실을 유도해 매끈한 종아리 라인을 만들어주는 시술이다. 통증이 별로 없으며 부기나 멍도 없는 편으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종아리 유형에 따라 시술을 세심하게 해야 한다.

Q. 종아리 보톡스는 한 번 시술하면 효과가 얼마나 지속하는가?
효과는 약 6개월 정도 지속하며 심한 근육 운동을 많이 하거나 근육을 사용하는 습관, 정도에 따라 지속기간은 달라질 수 있다.

까치발 든 사람들까치발 든 사람들

Q. 종아리 보톡스를 맞고 종아리가 울퉁불퉁해졌다는 사람, 종아리 보톡스가 하지의 정맥 순환에 악영향을 끼쳐서 하지의 부종이나 하지정맥류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야기도 있다.
종아리 근육은 수축하고 움직이며 혈액을 다시 심장 쪽으로 되돌려 보내게 된다. 그런데 종아리 보톡스 주사를 맞게 되면 종아리 근육의 기능을 저하, 축소시킬 수 있어 하지에 혈액이 정체되고 멈추게 되어 하지 정맥 순환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그로 인해 하지의 부종이나 하지정맥류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으니 시술을 하고 싶다면 무작정 하지 말고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Q. 종아리 보톡스를 피해야 할 사람은?
종아리 보톡스 역시 고주차 신경차단술을 받지 말아야 할 사람과 마찬가지로 근육이 아닌 지방이 많은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다. 자가진단법으로 까치발 테스트를 통해 근육이 눈에 띄게 보이지 않는다면 추천하지 않는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