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요즘 이상할 정도로 잠을 많이 잡니다. 주중에는 거의 10시간, 주말엔 누가 흔들어 깨우지 않으면 한 번을 깨지 않을 정도로 잠만 잡니다. 이렇게 자는데도 일상생활을 할 때는 졸리고 피곤해서 카페인 음료를 마셔야만 해요. 무슨 문제가 있는 걸까요?

수면 부족, 하품하는 남자수면 부족, 하품하는 남자

A. 10시간 이상 잠을 자고 나서도 졸림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카페인을 드셔야 한다면 '수면다원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비인후과에서도 코골이, 수면무호흡 진단을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있는 수면다원검사 센터 혹은 대학병원을 찾아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할 때는 머리와 팔다리에 센서 등을 부착해서 파형을 기록하며, 하루 동안 특정 공간에서 수면을 취하는 검사합니다. 이는 기면증 및 수면에 대한 자세한 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작년부터 수면다원검사도 의료보험 혜택을 받게 되어 검사비 부담이 많이 줄었습니다. 수면다원검사 결과를 판독하여 수면의 구조에 문제가 있을 경우 카페인 이외에 효과적으로 낮 생활을 할 수 있는 약물치료, 혹은 밤 동안 교정할 수 있는 인자 등에 대한 교육이 시행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윤석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김윤석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