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얼마 전 한 연예인의 눈매가 달라져 화제가 되었다. 쌍꺼풀 라인이 달라졌다는 네티즌들의 언급에 그 연예인은 안검하수 교정, 즉 상안검 수술을 했다고 답변했다. 왜 상안검 수술을 진행했는데, 미용 목적이 강한 쌍꺼풀 수술로 오해받는 걸까? 상안검 수술이 어떤 수술이고, 어떤 방법으로 진행하는지 파악하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밝고 환한 안색의 여성밝고 환한 안색의 여성

윗눈꺼풀을 뜻하는 상안검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처지게 되는데, 이를 교정하는 것을 상안검 수술이라고 부른다. 처진 눈꺼풀이 시야를 가리거나, 속눈썹이 눈을 찔러 시력이 저하되는 등의 기능적인 문제나 원래 나이보다 나이가 더 들어 보이거나, 눈을 치켜뜨는 습관으로 이마에 주름을 만드는 등의 미용적인 측면 때문에 상안검 수술을 선택하게 된다.

상안검의 수술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 수술방법은 눈에 있는 주름살을 따라서 절개하는 것으로 처진 근육과 피부,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한 후 봉합하여 안검하수를 교정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눈과 눈썹 사이가 가까운 경우 시행하는 수술로, 눈썹 바로 아래를 절개하여 불필요한 늘어진 피부를 제거한 뒤 단단한 뼈막에 고정해 봉합하는 방법이다. 마지막 방법은 처진 눈꺼풀을 잘라내는 것이 아니라 실을 이용하여 눈꺼풀 근육을 묶어 개선하는 비절개 상안검 수술이다.

첫 번째 수술법이 바로 상안검 수술을 한 후 쌍꺼풀 수술을 한 것으로 오해받는 경우인데, 눈에 있는 주름살을 따라 절개한 뒤 봉합한 라인이 쌍꺼풀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 쌍꺼풀을 만들지 않고, 처진 피부와 근육만 제거하는 경우도 있다.

상안검 수술 후 쌍꺼풀 수술을 받은 것이라 오해받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미용적인 목적으로 진행되는 쌍꺼풀 수술과 다르게 상안검 수술은 시력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에 기능적인 측면을 더욱 고려해야 하는 수술이다. 그 때문에 피부 탄력과, 근육의 상태, 노화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수술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수철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수철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