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아티초크’는 지중해 연안에서 자라는 국화과 다년초로, 유럽, 미국 등지에서는 대중적인 식재료다. 국내에서는 건강 프로그램 등에서 간간히 언급되지만 아직은 많이 생소하게 여겨진다. 아티초크의 꽃봉오리는 식용이 가능한데, 흔히 생각하는 손톱만 한 게 아니라 성인 남성 주먹보다 조금 큰 크기를 자랑한다.

아티초크아티초크

아티초크는 지방이 적고 섬유소, 비타민, 미네랄 및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특히 섬유소는 하루에 필요한 양의 25% 정도가 포함되어 있어 장 건강과 체중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아티초크의 잎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 때문에 피의 흐름이 원활해지고 혈압조절에 도움이 되어 고혈압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케르세틴, 루틴, 클로로겐산, 시닌 등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노화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성장을 줄이고 증식을 억제한다고 알려진다. 아티초크는 이 외에도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뼈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고 신진 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간 기능에 도움을 주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아티초크는 올리브유를 두르고 오븐에 구워 소금, 후추, 파슬리, 레몬 등을 곁들여 먹거나 감자, 마늘, 양파 등과 뭉근하게 끓인 뒤 믹서기에 곱게 갈아 후추와 치즈 가루를 뿌린 후 수프로 즐길 수 있다. 하지만 국내 여건상 이를 쉽게 구입하기 어려우므로 통조림을 사 먹거나 분말 형태로 나온 것을 요구르트나 물에 타 먹으면 간편하게 아티초크를 섭취할 수 있을 것이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