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최근 안검하수가 실시간 검색어로 올라올 만큼 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로 쌍꺼풀 수술과 안검하수 수술의 차이가 많이 알려진 것 같지만, 실제로는 대부분 정확하게 구분을 하지 못합니다. 수술 후 변화는 눈을 자세히 살펴보거나 당사자가 아닌 이상 잘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한쪽 눈을 가린 여성한쪽 눈을 가린 여성

안검하수는 쌍꺼풀 수술과 달리 치료와 함께 미용적인 개선이 되는 수술입니다. 안검하수가 있는 사람들은 눈꺼풀을 올리는 근육이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힘이 약해져 눈이 충분히 떠지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눈을 크게 뜨기 위해서 이마 근육을 이용하게 됩니다. 실제로 상담을 하다 보면 “기분이 좋은 상태로 친구를 만났는데 피곤해 보이니 먼저 들어가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평소와 다른 거라곤 눈을 크게 뜨기 위해 이마 근육을 사용하지 않았을 뿐이다”라는 이야기를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안검하수 수술은 증상을 치료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기에 선천적 혹은 후천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빠른 시기에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천적으로 안검하수를 가진 아이의 경우에는 시력 발달에 방해를 받아 약시가 될 수 있고, 성인인 경우 눈꺼풀이 동공을 가려 시야 장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뿐 아니라 미간, 이마 주름이 생길 수 있어 수술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검하수 수술을 단순히 눈을 또렷하게 하기 위해서 하는 수술, 혹은 쌍꺼풀 수술과 동일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미용 목적으로 안검하수 수술을 하라고 권하는 의료진은 없습니다. 이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치료를 목적으로 진행되는 수술입니다. 이 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필수이며 가성 안검하수인지, 진성 안검하수인지 반드시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이 수술은 안과 전문의와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안검하수가 있는데 혹시 이를 성형수술로 생각해서 시행을 못 하고 있다면, 안검하수 수술은 치료목적으로 진행하는 부분이 크다는 점을 인지하시고 개선 방향을 찾는 것이 추가적인 질환이 생기지 않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차지훈 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