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임신 · 육아

유두가 돌출되지 않고, 유방 안으로 들어가 있는 질환을 ‘함몰 유두’라고 한다. 함몰 유두는 한국 여성의 약 3% 정도 발견되며, 최근에는 남성에게도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는 질환이기도 하다.

이런 함몰 유두는 미관상으로 보기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유두 통증이나, 유방울혈, 유선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무더워지는 여름이 오면 유두 부위가 짓무르거나 염증을 생기기도 한다. 출산 후 모유 수유 시 불편할 수 있어 교정 수술을 원하는 환자도 있다. 다행히 모유 수유가 가능한 함몰 유두교정 방법이 있어, 임신한 경우 출산 전에 수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함몰 유두

함몰 유두는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경미한 함몰 유두로 가끔 유두가 들어가는 경우를 말한다. 두 번째는 유두가 평소에는 들어가 있지만, 온도나 접촉에 의한 자극에 의해 돌출되는 유형이다. 세 번째 유형은 심한 함몰 유두로 자극에도 돌출되지 않는 경우이다.

함몰 유두교정은 이러한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첫 번째, 경미한 함몰 유두의 경우에는 수술 없이 마사지나 유축기 같은 기구를 장시간 사용할 경우 자연 치유가 가능하다. 두 번째, 자극에 의해 유두가 돌출하는 유형이라면 쌈지 봉합법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쌈지 봉합법은 유두 주변에 작게 절개창을 내어 유두를 밑으로 잡아당기는 섬유조직을 절단한 뒤, 유관을 늘려 유두를 밖으로 빼내어 고정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세 번째 유형인 심한 함몰 유두의 경우에는 젖샘관이 짧아져 당겨져 있는 경우가 많다. 이때는 유두의 양쪽을 절개하여 섬유조직을 늘려 유두를 꺼낸 후, 삼각형의 피판을 만들어 부족한 진피조직을 보충하는 삼각피판법을 시행한다.

함몰 유두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보통 유두와 유선조직을 연결하는 유관과 그 주변의 섬유조직이 짧고, 유두 아래를 지지하는 조직의 두께가 얇아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이다. 또한 모유 수유와 긴밀히 연관되어 있는 수술이므로, 환자의 유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유두와 그 주변조직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을 진행한 뒤 수술 계획을 잡아야 할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옥재진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Smart tag : 가슴성형 여성 임신/출산/산후

뉴스 작성자

옥재진 사진

옥재진 성형외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